경기도와 경기환경운동연합은 화학사고 발생 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학사고 대응 경기도 순회토론회’를 11월29일 오전 10시 개최했다.

광명시 철산3동 주민센터에서 진행된 이번 토론회에는 관련시민단체, 도민, 기업, 공무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현재순 일과건강 사무국장, 장동빈 경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안성환 광명시의원, 강찬호 가습기살균제피해자모임 대표 등은 이날 토론회를 통해 화학사고 대응 조례 제정과 대비체계 구축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시․군 순회토론회’는 지난 9월 화성을 시작으로 안산, 양주, 안양 등 5개 지역별로 각각 실시됐다. 토론회에서는 화학사고 발생 시 지역사회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고위험을 근원적으로 줄이기 위한 조례제정, 거버넌스 구성, 지역비상대응계획 수립․이행 등 화학사고 대응 대책이 논의됐다.

화학물질 누출이 환경․주민에 미치는 영향과 관심의 정도는 지역․상황별로 달라 해당 지역을 중심으로 구축해 운영할 필요성이 크다는 판단에서다.

현재까지 화학물질 관련 조례를 제정한 지역은 수원, 성남, 평택, 의정부, 파주, 동두천 등 6개 시‧군이며 이에 따른 후속조치로 화학물질 안전 관리계획 수립, 화학물질관리위원회 구성 등이 이뤄질 계획이다.

경기도 박성남 환경안전관리과장은 “시‧군 토론회에서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시․군별로 화학물질 관련 조례제정 등 지역대비체계를 마련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각종 환경안전 지원사업에 사업주와 지역 주민이 관심을 갖고 적극 참여하는 민‧관 협력체계를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