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올해 전통시장 화재안전을 위해 국비 약 20억원을 포함 총 29억3000만원을 확보함에 따라 전통시장 화재안전망을 갖추게 됐다고 4월26일 밝혔다.

경기도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18년 전통시장 화재알림시설 공모사업’에 선정, 사업 추진을 위한 총 20억5200만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경기도는 수원시 정자시장, 부천시 원미종합시장, 의정부시 제일시장 등 도내 총 14개 시군 33개 시장 3689개 점포에 ‘스마트화재감지시스템’을 설치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사물인터넷(IoT) 기반으로 화재발생 시 자동으로 화재를 감지, 소방서와 점포주에게 신속하게 전송해 화재진압 골든타임(5분)을 확보함으로써 피해를 최소화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국비확보와 함께 경기도 자체사업인 ‘전통시장 안전관리사업’을 통해 도민의 생활기반인 전통시장 안전확보에 구심점을 갖춰나갈 계획이다.

‘전통시장 안전관리사업’은 전통시장 내 안전위험 시설 보수보강 및 소방시설 정비 등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 이를 위해 추진하기 위해 총 11억원의 사업비를 편성했다.

경기도 조창범 소상공인과장은 “대구 서문시장, 평택 통복시장에서 볼 수 있듯 전통시장 화재로 재산피해가 발생할 경우 많은 소중한 생명은 물론, 서민의 삶의 터전까지 잃을 수 있다”며 “이번 국비확보를 계기로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시장이 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