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본부(본부장 김영중)는 5월17일 연수구 송도동 소재 한국가스공사 인천기지본부에서 ‘2018년 인천시 긴급구조종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인천시 백령도 서남쪽 8km 해역에서 발생한 규모 5.8의 강한 지진으로 한국가스공사 내 가스 저장탱크가 폭발한 상황을 가정해 상황전파단계부터 자위소방대 초기대응, 긴급구조통제단의 가동, 운영요원별 담당임무 및 반별 역할 훈련, 상황종료 후 재난현장을 유관기간에 이양하는 수습복구 단계까지 각 기관 간 공조체제 확립 및 대량가스 저장 취급시설 사고발생 시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진행됐다.

인천시, 인천소방본부, 송도소방서 주관으로 펼쳐진 이날 훈련에는 비가 쏟아지는 날씨에도 불구하고 구청, 경찰, 군부대, 병원 등 36개 기관 단체 500여명이 참여하고 소방헬기 등 장비 76대가 동원돼 실제상황을 방불케 했다.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은 “이번 훈련은 지진 폭발 등 복합재난 발생에 대비해 재난현장에서 소방과 유관기관의 원활한 공조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재난대응 훈련”이라며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대형재난으로부터 300만 인천시민을 안전하게 지켜낼 수 있도록 긴급구조 역량 강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천소방본부는 장시간 훈련에 참여한 소방대원 및 관계자들을 위해 급식차를 이용해 생수와 간식을 배급하기도 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