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재안전직 공무원들이 신규 충원 등 인력확충과 수당 신설 및 복수직 화(化)등 사기진작을 통해 재난관리의 핵심세력으로 자리 매김할 전망이다.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대전 KT인재개발원에서 재난재해관리 분야 공무원, 민간인 등 800여명이 참석하는 가운데 오는 5월24일 제25회 ‘방재의 날’ 기념식을 갖는다고 5월23일 밝혔다.

‘방재의 날’은 재난 재해 피해 최소화를 위해 1989년 UN 총회의 권고에 따라 제정된 기념일로, 우리나라는 1994년 처음 법정 기념일로 도입됐다.

이번 기념식에서는 국가 재난재해관리에 헌신한 유공자에 대한 포상이 이뤄지며 재해예방 세미나, 방재신기술 전시 등의 부대행사도 진행된다.

방재의 날과 연계해 중앙 부처와 전국 지자체 방재안전직 공무원 300여명이 참석해 의견을 나누는 공감 동행 공동연수회(워크숍)도 오는 5월24일과 25일 양일간 개최된다.

방재안전직은 재난재해관리 부서에 장기재직을 유도, 담당자의 경험과 전문성을 축적해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재난관리를 위해 2013년에 도입한 신생 직렬이다.

그러나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대응에 대한 긴장감, 재난대응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책임 문제에 대한 불안감, 가뭄, 집중호우, 지진, 폭설 등 연중 계속되는 업무과중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재난안전 부서에 근무하는 다른 직렬에 비해 채용규모가 많지 않은 소수직렬이기 때문에 상위직급 자리가 없어 승진이 늦어지는 등으로 사기도 저하돼 있다.

모 지자체 방재안전직 9급 직원의 경우 8급 자리가 없어 정원을 배정받은 이후 승진 → 동일시기 입사한 다른 직렬에 비해 10개월 늦게 승진됐다.

이에 따라 행안부는 자치단체 방재안전직 공무원들이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국민안전 업무에 매진할 수 있도록 사기진작 방안과 인력확충 계획을 추진한다.

먼저, 재난관리업무의 전문성과 특수성을 고려해 방재안전직을 위한 수당을 신설한다. 성공적인 재난관리를 위한 장기재직과 함께 잦은 비상근무 등 격무에 대한 보상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조치이다.

또 지자체 조직 내 소수직렬이기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승진지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승진이 가능한 바로 상위 직급 자리에 방재안전직이 승진할 수 있도록 복수직화하는 한편, 방재안전직이 갈 수 있는 기초 지자체의 간부급 자리(5~6급)도 복수직으로 전환해 나간다.

아울러 매년 방재안전직을 안정적으로 신규 충원한다. 지자체 방재안전직 수는 현재 383명으로 지자체 재난안전 부서의 핵심세력으로 자리매김 하기에는 역부족인 상황이다. 이에 향후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하고 신규 충원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방재안전직을 지자체 재난관리의 핵심그룹으로 키워나갈 계획이다.

김부겸 행안부 장관은 “사람중심, 안전 우선의 나라를 만드는 모든 노력이 진정한 방재”라며 “모든 방재인과 방재안전직 공무원들이 국민안전을 위해 더욱 헌신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고 정부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재난재해 관리 유공 사례
 - (정동화, 이양섭) 밀양과 제천화재 당시 자신들의 사다리차로 인명구조에 총력
 - (윤주천·이재혁 학생) 제천화재시 피해예방을 위해 가스밸브를 잠그고 대피 유도
 - (경북자원봉사센터) 포항 지진시 현장자원봉사센터를 조기에 설치, 이재민 지원에 기여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