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포트홀 등 도로파손에 대한 신속 대응을 위해 도입한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의 신고 보수처리 속도가 대폭 빨라진다.

경기도는 자체개발한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 전산 시스템’을 구축, 올해 5월부터 본격적으로 운영에 들어간다고 5월28일 밝혔다.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은 개인택시운전자를 단원으로 위촉해 24시간 도로파손 신고 보수를 도모하는 민관 협업행정의 일환으로, 지난 2015년 7월 도입 이래 현재까지 180명의 단원들이 활동하고 있다.

그간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 단원들은 포트홀 등 도로 이상 징후를 발견할 시, 도와 협약을 맺은 한국스마트카드사의 ‘택시정보시스템’을 활용해 이를 신고 접수하는 방식을 취해왔다.

다만 이 체계는 신고접수 시 인력으로 직접 위치를 확인하고 분류해 각 도로관리청으로 해당정보를 통보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도가 자체개발한 새로운 시스템은 전산 체계를 활용해 모든 과정을 신속하게 자동으로 처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전에는 신고 → 데이터 정리 → 통보 등 3단계 절차였지만 새 시스템은 신고 → 통보 2단계로 축소됐다.

모니터링 단원이 도로 이상 징후를 발견해 시스템을 통해 신고하면 관할 도로관리청 담당 공무원에게 문자(SMS)로 즉시 통보하게 된다.

또 중복신고를 전산 시스템이 자동 분류함으로써 신고정보의 정확도를 대폭 향상시켰다. 보수 등 조치결과에 대해서도 별도의 공문 발송 절차 없이 전산 시스템에만 입력하면 돼 실적관리 및 분석도 한층 더 수월해졌다.

도는 이번 시스템 도입을 통해 모니터링단의 도로파손 신고가 해당 도로관리청으로 통보되기까지의 시간이 기존보다 1~3일 이상 단축되고 이처럼 절약된 시간만큼 보수 처리도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이범기 도로관리과장은 “포트홀 등 도로파손은 그대로 방치할 경우 심각한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한 보수가 필수”라며 “올 하반기에는 11개 시·군 지역에만 구성돼 있는 모니터링단을 전 지역으로 확대할 계획으로 도로 이용자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굿모닝 경기도로 모니터링단’은 지난 2015년 7월 출범 이래 올해 5월 현재까지 총 2만2755건을 신고 처리하는 활약을 펼쳐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