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지난 5월30일까지 아파트 등 공동주택 등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의무대상 기관에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6월1일 밝혔다.

자동심장충격기는 생명이 위급한 심 정지 환자 심장에 전기충격으로 전류를 단시간 통하게 함으로써 위급상황에서 정상적인 맥박으로 회복시킬 수 있는 구급 장비다.

대전시는 2016년 5월29일 개정된 응급의료에관한 법률(의무설치기관의 미설치에 대한 과태료 부과) 시행일(2018년 5월30일)에 맞춰 그동안 설치가 부진했던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에 대해 자동심장충격기 설치를 독려해 왔다.

대전시는 자동심장충격기 설치 필요성은 물론 미설치 시 받게 되는 불이익 등을 적극적으로 홍보해 관련 법률 시행 전에 의무대상 기관 563곳에 모두 자동심장충격기가 설치되도록 조치했다.

자동심장충격기는 500세대 이상 공동주택과 철도역사, 터미널 등 다중이용시설에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며, 시는 설치기관이 관리책임자를 두고 매월 1일을 자동심장충격기 정기점검의 날로 지정 관리하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자동심장충격기는 필요 시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공개된 장소에 설치됐으며, 자동심장충격기 사용과 함께 심폐소생술 방법을 안내하는 매뉴얼을 함께 비치해 위급한 상황에서 즉시 대응이 가능하도록 했다.

대전시 보건복지여성국 원방연 보건정책과장은 “시민 모두가 심폐소생술과 장비 사용법을 교육 받아 응급 상황 시 누구라도 대처가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민이 생명이 위급한 응급환자에게 선의로 응급의료 또는 응급처치를 제공하다 발생한 재산상 손해와 사상에 대해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이 없는 경우 민·형사상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자동심장충격기가 필요한 상황일 경우 119에 먼저 신고해야 한다.

자동심장충격기 설치장소는 응급의료포털 E-Gen(https://e-gen.or.kr)이나 응급의료정보제공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