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원장 이종열)은 오는 6월15일 오후 4시10분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상암홀에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스마트 사회 도래와 인천시 스마트 정책의 발전 방향’이라는 주제로 한국정책학회 하계 학술대회 ‘인천세션’>을 개최한다고 6월14일 밝혔다.

이번 학술행사는 스마트 정책을 과학기술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것뿐만 아니라 정책학, 경제학, 사회학, 도시계획, 항만물류 등 다양한 분야의 융합적 시각에서 최신 동향과 이슈 및 향후 전망에 대해 점검해 보고 제4차 산업혁명시대 인천시가 나아가야 할 스마트 사회의 방향과 준비해야 할 정책과제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인천연구원이 기획한 ‘인천세션’은 ①박문수 한국뉴욕주립대학교 기술경영학과 교수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인천시 항만의 스마트 물류 추진방안’을, ②이성원 국토연구원 스마트⋅녹색 도시연구센터 책임연구원이 ‘스마트 시티와 지역 정책’을 주제로 발표한다.

노승용 서울여자대학교 행정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하게 되는 지정토론에는 이동규 동아대학교 기업재난관리학과 교수, 김현우 인천대학교 도시행정학과 교수, 김정욱 인천연구원 도시경영연구실 부연구위원, 문국경 인하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참여한다.

인천연구원 이종열 원장은 “다양한 도시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스마트 정책이 활발히 논의되고 사회·경제 전반에서 스마트 환경으로 급속한 재구축이 진행되는 가운데, 인천은 스마트 기술을 시정 구석구석과 지역현안 하나하나에 어떻게 접목하고 활용할 수 있을지 깊은 고민이 필요한 때”라고 행사의 의미를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