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집트 사태가 우리나라의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수출에는 부정적 영향을 미치지만 전체 수출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바이어설문 조사결과가 나왔다.

KOTRA(사장 조환익)는 전세계 68개국 1190개사 바이어를 대상으로 실시한 긴급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집트 사태가 우리기업의 수출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서는 전체 바이어중 4.4%인 64명이 수입을 줄이겠다고 응답했다고 2월6일 밝혔다.

하지만 지역별로는 미국, EU, 중남미 등 교역이 많지 않은 지역 바이어들의 경우 약 1%인 9명만의 바이어가 수입을 줄이겠다고 응답한 반면 UAE, 케냐 등 중동·아프리카지역 바이어중에서는 상대적으로 높은 약 9%인 29명의 바이어가 이집트로 부터의 우회수출 감소, 정세불안에 따른 소비심리 위축 등으로 한국의 수출에 부정적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응답해 중동아프리카 지역의 수출 피해가 상대적으로 클 것으로 우려가 된다.

한편 이집트 사태가 자국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설문에는 28%인 402명의 바이어가 “그럴 것이다”라고 응답해 이집트사태가 전세계로 불똥이 튈 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이집트 사태로 수요가 위축될 분야로는 금융시장(29.7%), 일반 소비시장(28.1%), 기업투자(23.4%), 건설프랜트(18.8%) 순으로 들었다.

지역별로는 미국, EU 등 선진국 바이어들은 단기적으로는 영향이 미미하나 장기화시 유가 등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인플레이션 압력 등 경제적 부담이 커 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일본 바이어들은 엔고 현상이 더욱 심해져 수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에 대해 염려하고 있다.

중국은 민주화사태라는 특성상 보도를 자제하고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 바이어로부터 특별한 반응은 나오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이번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는 전세계경제로까지 영향이 확산돼 우리나라 전체 수출에도 피해가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KOTRA 중아CIS팀 김용석 팀장은 “이번 바이어 설문조사를 통해 한국산 제품이 이집트사태와 같은 단기변수에 영향을 받지 않는 역량을 갖춘 것으로 보이지만 우리 기업들이 상황변화를 예의주시하며 해외시장 변화에 대처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