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소방학교(학교장 권순경)는 위험물 판정의 신뢰성 확보를 통한 원천적 화재 저감의 실현을 위해 위험물 판정 국제공인시험기관 인증을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으로부터 획득했다고 2월12일 밝혔다.

최근 3년간 중앙소방학교 소방과학연구실은 일선 소방관서의 지원을 위해 위험물 판정 160여건, 화재조사·감정 8건을 수행한 바 있다. 

위험물 및 지정수량과 관련해 위험물 판단의 법적 권한(위험물안전관리법)을 보유하고 있으나 판정 결과의 대외적 공신력 확보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공인시험기관의 인증을 추진했다.

이번 인증 획득을 위해 클리블랜드 개방식 인화점 시험기 등 총 7종 7점의 장비(9000만원 상당)를 신규 구매해 KS Q ISO/IEC 17025에 부합하는 시험경영시스템을 구축했다.

지난해 9월에는 ASTM(미국시험재료협회)에서 주최하는 시험소간 비교숙련시험에 참가했고 같은해 12월에는 한국인정기구의 현장평가를 통해 공인시험기관 운영의 요건을 만족해 위험물 판정관련 시험규격(KS M ISO 3679 : 페인트, 바니쉬 등 석유 관련제품 인화점 시험, KS M ISO 2592 : 인화점 및 연소점 시험 - 클리브랜드 개방시험)의 최종 승인을 얻었다.

중앙소방학교는 이로써 국가표준에 맞는 분석결과를 제공해 소방과학연구실의 위상을 제고하고 일선관서는 시험 분석 결과를 적용해 관련업무의 신뢰성을 더욱 확보할 수 있으며 나아가 화재 예방·피해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복잡·다양한 화재에 대응해 화재조사 및 감식·감정의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분석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추후에는 추가적으로 인화성 액체 화재 증거물 감정 공인시험기관을 추진해 업무의 전문성을 더욱 강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