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은 오는 2월14일자로 ㈜한화 무역부문, 한화금융네트워크 등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10명에 대한 인사발령을 단행했다고 1월13일 밝혔다.

이번 인사의 특징은 새로운 시대를 위한 과감한 세대교체와 사업구조조정 가속화에 있다.

한화그룹 김승연 회장은 올해 신년 하례식에서 “격변하는 내외부 환경에 기민하게 대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사쇄신이 필요하다”며 “작년 그룹의 어려웠던 환경을 새로운 발전의 전기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새로운 시대를 이끌 수 있는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진 구축을 위해 이전보다 평균 4~5세 젊은 인재를 주요 계열사 대표이사 및 그룹경영기획실장으로 발탁하는 파격적인 인사를 단행했다.

아울러 신규 임원을 포함한 계열사 임원인사도 조만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재 추진 중인 솔라(Solar), 바이오(Bio)사업 등 신성장 동력의 적극적인 글로벌 시장 개척을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담당하고 있는 ㈜한화 무역부문 대표이사와 미주법인, 일본법인장을 교체했다.

박재홍 ㈜한화 무역부문 대표이사 내정자는 일본법인장 출신으로 강력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 탁월한 성과를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아 발탁됐는데 향후 공격적인 시장 개척을 주도할 강력한 추진력과 국제화 감각을 겸비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김창범 한화L&C 대표이사는 고수익 중심의 사업구조조정 성과를 인정받아서 총괄대표이사를 맡게됐다.

미주법인장에 선임된 이상묵 법인장은 미주법인, 무역부문 물자사업부장 등을 통해 적극적인 사업 아이템 발굴에 뛰어난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평가다.

일본법인장에 선임된 김종서 법인장은 부장에서 발탁된 젊은 인재로 일본법인 근무와 한화케미칼 PE사업기획팀장 등을 역임하면서 해외시장 개척에 뛰어난 성과를 달성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또 생명보험, 손해보험, 증권, 투자신탁 등을 아우르는 한화금융네트워크를 통해 고객에 대한 통합되고 차별화된 가치제안 및 시너지효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금융사 대표이사를 대거 교체했다.

대한생명 대표이사(각자 대표이사)로 내정된 차남규 신임 대표는 지난 2002년 그룹 인수 이후 지원총괄 업무를 맡아 원만한 노사화합과 조직의 안정화를 조기에 이끌었고 2009년 6월부터는 영업총괄을 맡아 기본에 충실하면서, 현장과의 밀도 높은 커뮤니케이션으로 대한생명 보험영업의 기틀을 새롭게 다진 공로를 인정받았다.

향후 신은철 대표이사와 더불어 상장 2년차를 맞은 대한생명 경영의 안정성과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베트남 보험영업 확대, 중국보험시장 진출 등 글로벌 경영 확대에도 힘을 쏟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화손해보험 대표이사로 내정된 박석희 신임 대표내정자는 대한생명 경영기획실장으로 대형생보사 최초의 IPO성공 및 베트남, 중국 등 해외진출 성과를 인정받아 통합 2년차 한화손해보험을 맡게됐다.

임일수 한화증권 대표 내정자와 이명섭 푸르덴셜투자증권 대표는 금융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살려 증권의 역량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할 것으로 기대된다.

최금암 신임 그룹경영기획실장은 한화케미칼 사업부장 및 기획실장, 경영기획실 전략팀장 등을 거치면서 필드경험과 함께 그룹의 대표적인 기획전문가로 빠르고 정확한 의사결정 능력과 신사업발굴 역량이 돋보인다는 평가이다.

솔라(Solar), 바이오(Bio)사업 등 신성장동력 사업군을 조기에 육성하고 그룹의 사업구조 재편을 위한 구조조정을 조율하기 위해 역대 경영기획실장 중 최연소인 51세의 젊은 인재를 경영기획실장에 파격적으로 발탁했다.

경영기획실 홍보팀장과 그룹 브랜드관리 총괄을 겸직하게 된 장일형 신임 한컴 대표이사는 다양한 홍보경력을 바탕으로 그룹의 전략홍보와 그룹 브랜드정책 전반을 기획하고 집행하는 업무를 총괄하게 됐다.

◎ 대표이사 인사내용 요약

한화/ 무역부문 박재홍(朴在弘) 대표이사 내정

한화L&C 김창범(金昌範) 대표이사 선임

대한생명 차남규(車南圭) 대표이사 내정(각자대표)

한화손보 박석희(朴錫熙) 대표이사 내정

한화증권 임일수(林壹洙) 대표이사 내정

푸르덴셜 투자증권 이명섭(李明燮) 대표이사 선임

한컴 장일형(張一炯) 대표이사 선임 (경영기획실 홍보팀장 및 브랜드관리총괄 겸직)

미주법인 이상묵(李相默) 법인장 선임

일본법인 김종서(金鍾瑞) 법인장 선임/상무보 승진

그룹경영 기획실 최금암(崔金岩) 그룹경영기획실장 선임/부사장 승진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