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은 최근 대규모 민주화 시위로 인해 불안한 정국으로 치닫고 있는 리비아 사태에 대비해 비상대책상황실을 설치하고 24시간 상황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을 취하기로 했다고 2월22일 밝혔다.

대우건설은 현재 리비아에 7개현장 20억 달러 규모의 공사를 수행 중이며 직원 107명, 협력업체 112명, 전문직 기능직 78명 등 한국인 297명과 삼국인 2976명, 현지인 777여명이 근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우건설은 실시간으로 현장상황을 보고받고 있으며 일부 한국업체들이 피해를 받았지만 대우건설 현장은 현재까지 아무런 피해상황이 없다고 밝혔다.

대우건설 측은 “대우건설의 대규모 복합화력발전소 현장이 위치한 벵가지, 아제다비아 등 동부지역과 미수라타 지역은 시위대가 장악한 상태이나 시위대와 현지경찰, 보안대 등이 합동으로 치안유지에 나서고 있으며, 대우건설이 시공중인 프로젝트는 주로 국가 기간산업으로 시내 거주지와 멀리 떨어져 있어 접근이 어렵고, 현지 경찰과 발주처 용역 경비업체, 자체경비업체 등이 경비를 서고 있어 안전하며, 트리폴리 등 서부지역은 현재까지 안정돼 있다”며 “특히 지역 원로들과 발주처인 리비아전력청(GECOL)의 협조로 대우건설 현장 직원들의 안전을 보장받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지 진출 아국 건설업체와 외국기업이 피해를 보고 있는 것은 주거지역과 인접한 소규모 현장으로 혼란을 틈탄 10여명 내외의 무장 강도에 의한 절도 피해이며 발전소, 병원 등 국가 기간산업현장과 의료시설은 잘 보호되고 있다고 대우건설은 전했다.

대우건설의 주력시장 중 하나인 리비아의 향후 전망에 대해 “대우건설은 현재 리비아에서 3개의 대형발전소와 특급호텔을 건설 중인데, 리비아는 극심한 전력난이 가속화되고 있어 현재까지 수월한 공사진행과 수금이 이뤄지고 있었으며, 이번 시위대에서 조차 전력난 해소 요구를 하고 있는 실정이므로 정치적인 상황이 어떻게 전개되더라도 대우건설의 사업에는 큰 지장이 없을 것으로 전망했다.

서종욱 대우건설 사장은 2월22일 오전 조대식 리비아주재 한국대사를 만나 불안한 정국으로 치닫고 있는 리비아 사태와 관련해 리비아에 진출해 34년간 공사를 수행하고 있는 대우건설이 오랜 경험과 탄탄한 현지 네트워크, 우호적인 현지 이미지를 활용해 현지진출 한국기업과 한국인 근로자, 교민보호에 주도적으로 역할을 다 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현재 대우건설의 벵가지 복합발전소는 현장캠프가 전소된 현대건설 송전선로현장의 한국인 및 3국인 200여명이 대피해 있는 등 시위의 핵심인 벵가지 지역에서 한국인 보호의 거점이 되고 있다.

한편 대우건설은 2월22일 중으로 현지 교민보호를 위해 임지로 복귀하는 조대식 리비아 대사의 귀임편에 해외영업본부장 강우신 전무를 튀니지를 통한 육로로 리비아에 급파해 현지 상황을 점검하고, 상황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준비토록 조치했고, 정부와 협력해 리비아지역 교민 보호에 만전을 기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