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중앙소방학교에서는 2011년부터 “명예롭고 유능한 소방간부 양성“을 위한 지휘역량과정을 개설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2월23일 밝혔다.

지휘역량과정은 2011년 소방공무원 교육훈련규정이 개정되면서 도입된 과정으로 소방경 이상 소방정까지 리더십역량, 직무역량 등 현장지휘관으로서 갖춰야 할 필수 지식과 현장지휘능력 함양을 위해 실시하는 과정이다. 

일선 소방서 센터장인 소방위 직급에 대해서는 “초급간부리더십과정”을 특별과정으로 도입해 2월21일부터 2주간 천안 중앙소방학교에서 전국 16개시․도 초급간부 38명을 대상으로 실시 중이다.

중앙소방학교는 “지휘역량과정”의 원활한 교육진행을 위해  교육커리큘럼을 재설계하는 등 만반의 준비를 갖췄으며 이번 과정을 시작으로 교육생들에게 필요지식을 전수할 예정이다.

“지휘역량과정”은 기존 강의식 교육에서 탈피해 참여식 자기주도형 토론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며 강사와 교육생간의 현안이슈에 대한 질의 문답 및 토론으로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리더십역량을 강화해 재난현장에서 필요한 실용기술 위주의 교육을 할 예정이다.

중앙소방학교의 향후 “지휘역량과정” 교육일정은 “소방정책관리자과정(6개월 1회), 소방령 지휘역량과정(2주, 3회), 소방경 지휘역량과정(2주, 7회), 초급간부리더십과정(2주, 3회)를 실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