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국회부의장(바른미래당, 여수을, 4선, 행정안전위원회)은 10월7일 서울 시민의 건강을 위해 자치구별 흡연구역 운영 및 흡연단속 환경을 하루빨리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시 건강증진과에서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자치구 25개 중 15개 자치구에서만 흡연시설(개방형, 폐쇄형, 완전폐쇄형)을 설치해서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자치구 중 가장 많은 흡연시설이 설치돼 있는 양천구였는데 10개 흡연시설을 운영하고 있었다.

반면, 10개의 자치구에서는 별도의 흡연시설이 하나도 없었다. 또 25개 자치구에서 흡연단속인원 1명이 담당해야 하는 인구 편차도 불균형이 심했다.

서울시 총 인구대비 흡연단속인원은 1인당 평균 2만8078명이며 1인당 담당 인구가 가장 적은 중구의 경우 1인당 4839명인 반면, 1인당 담당 인구가 가장 많은 노원구는 1인당 6만8441명으로 중구와 노원구 간 편차는 14배 이상이었다.

주 부의장은 “흡연구역은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게 꼭 필요한 장소”라며 “법적 구속력은 없지만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나서 흡연시설 불균형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단속인원 한명이 담당해야 하는 인구가 많아질수록 흡연단속이 어려워 질 수밖에 없다”며 “하루 빨리 각 자치구별 단속인원 보충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