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시민과 함께 교량 안전점검에 나선다. 10월25일엔 구리암사대교, 10월29일엔 서강대교 안전점검을 실시하며 시민, 전문가, 공무원 등이 함께 참여한다.

시는 시설물의 안전 및 유지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매년 시설물 집중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점검에선 교면포장, 신축이음장치, 배수시설, 난간, 강재도장 손상 및 부식, 교각, 교대의 손상여부 등을 집중 점검하고 그 결과에 따라 보수․보강공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우선 10월25일 오후 2시30분 구리암사대교 점검에 나선다. 구리암사대교는 강동구 암사동 ~ 구리시 아천동을 잇는 한강교량으로 2016년 12월 준공됐다. 이날은 강동구 지역주민, 시설 전문가 20여명이 함께할 예정이다. 

10월29일 오후 2시30분엔 서강대교를 점검한다. 서강대교는 우리나라 최초로 건설된 닐센 아치교로, 조형미는 돋보이지만 아치와 아치에 매달려 있는 케이블 점검을 위해선 좁은 통로를 암벽등반을 하듯 힘들게 올라가야해 유지관리에 상당히 어려운 시설물이다.

이날 점검엔 서강대교 전담주치의도 함께 참여한다. 서울시 각 시설물엔 전담주치의가 있는데, 시는 2010년부터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1인 1시설물 전담주치의’를 운영 중이며 현재 126명이 활동 중이다.

시설물 전문가는 설계 및 공사경험이 풍부한 전문가 또는 국내 구조설계 전문가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서강대교 전담주치의는 내경엔지니어링 주식회사 홍석희 부사장이다.

한편 시는 한강다리가 어떻게 관리되고 있는지 시설물 관리가 얼마나 중요한지 시민 스스로 가까이서 보고 만져볼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 하는 한강교량 안전점검을 매년 2회 실시하고 있다.

서울시 김학진 안전총괄본부장은 “시민이 시설물 안전점검에 직접 참여함으로써 시설물 안전관리의 중요성을 공감하고 의견을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