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종묵 소방청 청장은 12월7일 ‘2018년도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추진 일환으로 충청남도 천안 서북소방서와 한국전력 천안지사 지하구를 현장방문 점검한다.

천안서북소방서 방문에서는 소방 활동 현장대원의 안전사고 예방을 당부하고 직원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또 겨울철 소방안전대책 중점 추진상황도 점검한다.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는 겨울 날씨에 전기장판, 전열기구 등 전기용품 사용이 증가해 화재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어 핵심 과제로 추진하는 ‘화재 위험 3대 겨울용품 안전사용 캠페인’과 다중이용시설, 공사장, 전통시장 등 화재취약대상에 대한 소방특별조사와 안전관리 대책 추진상황도 점검한다.

한국전력 천안지사를 방문해서는 지사가 관리하고 있는 지하 공동구 국가기반시설 화재안전망 구축상황을 확인한다. 또 관계자들로부터 화재 안전관리 시스템 등에 대해 설명 듣고 의견도 나눈다.

조종묵 청장은 이 자리에서 전력구는 500m 이상인 경우에만 연소방지설비, 방화벽 등 소방시설을 설치하도록 한 현행 소방시설법령을 개선하겠다고 밝힐 계획이다.

지하구 주요 화재안전대책 추진 내용은 ▲통신구, 전력구 일반 지하구와 동일하게 50m 이상 특정소방대상물로 지정 ▲화재발생 위험성이 높은 지역 등에 CCTV를 설치 상시 화재감시체계 구축 ▲지하구 화재 시 열·연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환기구 등 배연설비 설치 등이다.

조종묵 청장은 “지난 11월24일 아현동 통신구 화재 사례를 교훈으로 삼아 지하구 화재안전관리를 강화하는 등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화재안전관리에 소방역량을 집중하겠다”며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해 국민 모두가 화재안전에 관심을 가져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