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기술부는 '국내 원전시설의 안전점검'을 위해 오는 3월21일 원자력 안전 관련 최고 자문기구인 '원자력안전위원회'를 개최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한 후 점검계획에 따라 즉각적인 점검에 착수할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3월18일 오전 8시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내 원전 안전점검 방향'을 보고한 후 이번 일본 원전 사고를 거울 삼아 새로운 시각에서 총체적인 안전점검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기존의 안전규제 전문기관과 원전 사업자 위주의 점검에서 벗어나 점검단에 다양한 민간 전문가를 균형있게 포함해 국민이 안심할 수 있는 객관적인 조치방향을 도출토록 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은 최악의 상황에서도 원전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국내 21개 전 원전을 대상으로 하되 고리 1호기 등 20년 이상 가동 중인 9개 원전의 안전성을 중점 확인할 예정이다.

또 주변국의 원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해양과학기지 등에 방사능 측정소를 추가 설치하고 방사선 피폭 등 원자력 사고에 대비한 비상대응체계도 재점검할 계획이다.

이번 점검 결과는 국민에게 투명하게 공개할 계획이며 보완이 필요한 사항은 최단 기간내 조치토록 하는 한편 정밀 진단이 필요한 원전에 대해서는 가동중단 조치도 검토할 방침이다.

교과부는 앞으로도 최상의 원자력 안전수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