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국가안전대진단 기간 중(2월18일 ~ 4월19일)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 2만2000여 시설물에 대한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고 2월18일 밝혔다.

국가안전대진단은 정부, 지자체, 민간전문가뿐 아니라 시민도 참여해 우리사회 전반의 안전실태를 집중 점검하는 예방활동으로, 올해는 공연장, 숙박업소 등 다수 시민이 이용하는 다중이용시설, 해빙기 취약시설 등에 대해 집중점검을 실시한다.

지난해엔 시설물에 따라 관리주체가 자체점검을 실시하기도 했으나 올해는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 전문가, 유관기관 등 합동점검을 실시해 안전진단의 실효성을 강화시킨다.

점검시 중대한 결함이 발견될 경우 전문가 투입, 점검장비 사용 등 확인점검을 실시해 시설물의 안전위해요인 유무를 파악하는데 주력한다.

올해도 점검자, 점검분야, 점검결과를 공개하는 ‘안전점검 실명제’를 도입해 해당 시설의 소유자(사용자)가 보수·보강조치 완료토록 독려한다.

예컨대 위험시설로 지정된 시설물 점검시 담당공무원, 외부전문가 등 점검자 이름을 명시하고 당시 점검내용도 기재한다.

해당 시설 소유자(사용자)에게 지적사항을 조속히 조치 완료하도록 시설별 점검 지적사항을 서울시·자치구 홈페이지에 게재할 계획이다.

다중이용시설 등 다수가 이용하는 시설에 대해서는 점검분야별 안전 관련 정보를 표기해 별도 공개해 시민에게 시설 선택을 위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안전 관련 배상보험 가입여부와 건축·전기·가스·기계(기타) 분야별 지적사항 유무 및 주요 지적사항을 공개해 시민에게 시설 선택에 참조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시는 전국 최초로 2018년 5월24일 다중이용시설 3217개소에 대한 정보를 서울시 및 자치구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특히 올해 서울 안전대진단엔 지역사정에 밝은 시민이 스스로 안전 위해요소를 발굴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를 확대한다.

시민안전 거버넌스 참여를 위해 각 자치구별로 운영 중인 ▴안전보안관(약 1100명) ▴자율방재단(약 6700명) ▴더 안전시민모임(약 2300명) 등 안전에 관심이 있는 민간단체 회원 1만여명이 참여해 각 지역별 안전 분야를 점검할 계획이다.

또 시민의 자발적 참여를 위해 ‘안전신고 포상제’도 확대 한다. 120다산콜센터, 서울시 응답소(http://eungdapso.seoul.go.kr), 서울시 스마트불편신고 앱, 행안부 안전신문고 앱 등으로 생활 속 모든 위험요인을 신고할 수 있다.

이번 안전대진단 기간 동안 받은 신고 중 우수 사례는 심사를 거쳐 5월중 총 200건(우수 10건, 장려 190건) 선정하고 포상금(우수 20만원, 장려 3만원)을 지급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서울시 24개 소방서에선 제천‧밀양화재와 같은 화재예방을 위해 다중이용시설 등 4만3577개 등에 대한 화재안전특별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다.

2018년부터 진행 중인 화재안전특별조사는 2019년에는 1월부터 12월까지 2단계 조사가 시행되며, 314명의 조사반과 함께 96명의 시민조사참여단(소방서별 4명)도 참여한다.

서울시 김학진 안전총괄실장은 “올해 국가안전대진단은 점검대상 전 시설물을 시민이 함께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돼 시민참여를 확대할 것”이라면서 “다중이용시설, 안전취약시설에 대한 집중점검을 실시해 생활 속 위험요소를 사전에 점검하고 제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