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도내 SOC 사업예산의 신속집행을 통한 지역경제 성장 촉진을 위해 공공건설 사업에 대한 도 건설기술심의를 조기 추진키로 했다고 2월21일 밝혔다.

이번 조치는 경기·고용의 하방 위험 등 대내외 경기 불안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지역경제성장을 촉진하는데 목적을 뒀다.

‘건설기술심의’는 도 및 시·군, 공공기관에서 발주하고자 하는 공공건설 공사에 대한 입찰방법, 설계 타당성, 설계의 경제성 검토(설계VE) 등을 심의하는 것으로, 심의가 완료돼야 실제 건설공사 집행이 가능하다.

도는 이 같은 건설기술심의를 조기에 추진함으로써 경기 파급효과가 큰 도내 대규모 SOC사업 예산에 대해 보다 신속한 집행을 유도한다는 계획이다.

실제 도는 지난 2월20일 현재 18건의 심의를 진행, 2019년도 건설기술심의 예상 수요의 25%를 진행 중인 상황이다.

특히 올 1월에는 경기북부 주요 대규모 SOC 중 하나인 ‘7호선 연장 도봉산 ∼ 옥정 광역철도 2공구 건설공사’에 대한 일괄입찰(턴키) 기본설계 적격심의를 완료한 상태다.

이 사업은 총 공사비만 무려 1840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SOC 사업으로, 빠르면 올 상반기 중 공사 착공이 이뤄질 전망이다. 특히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창출 등 막대한 유·무형적 파급 효과가 예상된다.

도는 대규모 SOC 사업의 조기 착수는 물론, 지역의 활력과 경제성장을 유도하는 차원에서 시기를 최대한 앞당겨 올해 건설기술심의 예상 수요의 30% 이상을 2월 내에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 정용식 건설국장은 “지방재정 신속집행으로 대내·외 경기불안에 선제적인 대응하고자 하는 정부정책 기조에 맞춰 SOC 사업 중심의 재정지출 강화가 절실하므로, 사업이 적기에 진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건설기술심의를 최대한 앞당겨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