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우리나라 최초의 안전체험관인 서울광나루안전체험관이 2003년 3월 개관한 이래 현재까지 전국 7개소에서 소방안전체험관을 방문해 안전교육을 받은 누적인원이 700만 명을 넘었다고 3월5일 발표했다.

특히, 최근에는 외국인도 많아 작년에 7000여 명이 방문했다.

현재 운영 중인 소방안전체험관은 서울(광나루, 보라매), 부산, 대구, 울산, 충남, 전북 모두 7곳이다.

현재 전국 7개소에서 운영되고 있는 안전체험관은 화재, 지진, 태풍 등 공통적인 기본체험시설을 모두 갖추고 있을 뿐만 아니라 각 체험관별로 지역특성에 맞는 특화된 체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따라서 거주 지역에 있는 체험관을 방문한 경험이 있더라도 다른 지역에 있는 체험관을 방문하면 색다른 안전체험을 할 수 있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지역별 특화 체험시설을 소개하면 서울 광나루안전체험관은 어린이 안전체험, 서울 보라매안전체험관은 다중이용업소 화재안전,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는 지하철 안전, 전북119안전체험관은 물놀이 안전 및 어린이 안전마을, 부산119안전체험관은 해양안전, 충남체험관은 도시복합재난, 울산체험관은 산업안전체험시설이 특화돼 있다.

이들 지역의 체험관을 방문해서 안전체험을 원하는 사람은 각 체험관별 누리집을 방문해 방문을 원하는 일시 및 체험프로그램을 선택해 사전예약 후 이용하면 된다.

한편, 소방청은 현재 6개 시·도 7개소 소방안전체험관을 2021년까지 14개소로 확대할 계획으로 시설 건립을 진행 중이다. 또 이들 체험관에도 다른 시·도에서 갖추지 않은 특화된 체험시설을 갖춰 운영할 계획이다.

건립 진행인 소방안전체험관은 서울 도봉, 인천 서구, 광주 북구, 경기 오산, 충북, 경남 합천, 제주 애월 모두 7곳이다.

소방청 장거래 119생활안전과장은 “각종 재난과 사고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초기 대처 능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반복학습이 중요하다”며 “안전체험관에는 안전뿐 만 아니라 흥미로운 콘텐츠가 많으므로 해당지역을 방문하거나 여행할 때 관광코스로도 손색이 없으니 꼭 한번 방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