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소방재난본부(본부장 우재봉)는 최근 대형 공사장 화재가 증가되고 있는 추세임에 따라 인명 및 재산피해 최소화를 위해 연면적 3만㎡ 이상인 대형공사장 11곳에 대해 지난 3월20일부터 3월27일까지 불시 안전관리 실태점검을 실시했다고 3월29일 밝혔다.

이번 안전관리 실태점검은 소방, 건축 분야 전문가인 소방공무원 3명을 구성해 임시 소방시설 설치 및 유지관리의 적정성, 위험물 임시저장 또는 취급의 적정성, 용접·용단작업 등 화기취급의 적정성 등을 중점 점검했다.

▲ 우재봉 부산소방재난본부장
점검결과 11개소 중 5개소에서 용접·용단 작업장 소화기 미비치, 비상경보장치 작동불량, 간이피난유도선 미설치 및 점등 불량, 간이소화장치 작동불량, 소량 위험물 저장소 게시판 미설치 등 7건의 위법사항을 적발했다.

위법사항에 대해서는 조치명령 및 과태료를 발부해 관계자가 빠른 시일 내에 시정할 수 있도록 했으며 불이행 대상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따라 입건 등 행정 조치할 예정이다.

또 공사장 작업자들의 안전한 대피를 위한 피난계단 설치 기준 마련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소방청에 건의했다.

우재봉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이번 점검 결과를 토대로 현재 부산시 내에 있는 공사현장 202개소에 대해서도 오는 4월12일까지 안전관리 실태점검을 실시해 공사장 화재예방 및 안전관리에 만전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