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한국도로공사(사장 이강래)는 오는 5월1일부터 고속도로 안전순찰원이 ‘후부 안전기준 위반’ 화물차량을 적발하면 안전신문고 앱(App)을 통해 즉시 신고하도록 하고 본격적인 단속을 실시한다고 4월30일 밝혔다.

신고대상은 고속도로 화물차 후미 추돌사고의 주요 원인인 후부 안전판 불량, 후부반사지 미부착, 후미등 파손 화물차와 특수자동차 및 건설기계이며 위반차량으로 신고되면 즉시 원상복구 명령 등 행정처분을 받게 된다.

본격적인 단속 시행에 앞서 4월30일까지 사전 계도기간을 운영하고 고속도로 전광판 등을 활용한 단속예고 홍보를 시행했다.

고속도로 교통사고 통계(한국도로공사, 2018년 기준)에 따르면 화물차 후미 추돌 사고로 인한 사망자가 전체 교통사고 사망자의 42%(95명/227명)를 차지할 정도로 심각한 수준이며 그 중 73%(69명/95명)가 야간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화물차가 후부 안전기준을 위반할 경우, 야간 시인성 불량으로 뒤따르는 자동차가 추돌사고를 일으킬 위험성이 높아지며, 소형차가 추돌하는 경우 언더라이드 현상으로 인명피해를 가중시켜 실효성 있는 단속을 통한 안전기준 준수 유도가 시급한 실정이다.

행안부 조상명 생활안전정책관은 “화물차 후미 추돌사고 예방을 위해 한국도로공사와 집중단속을 시행할 계획”이라며 “단속에 앞서 운전자 스스로가 위반 요인을 미리 점검하고 정비하는 습관을 가져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