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국가정보자원관리원(원장 김명희, 이하 관리원)과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보건복지부의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 사업’의 성공적 구축·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5월9일 오후 2시 복지부 5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한다.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은 국민 중심의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위한 ‘포용적 복지 정보전달체계’를 모토로 총 3560억원(구축비 3개년 1970억, 운영비 5개년 1590억)을 투입해 2022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 중인 사업이다.

관리원과 복지부는 업무협약을 통해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의 성공적 구축·운영을 위해 상호 협력키로 했다.

관리원은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시스템  구축시 필요한 ICT신기술 컨설팅, 운영 인프라(HW, 시스템 SW) 구축을 위해, 복지부는 시스템 안정적 구축을 위한 인프라 예산 확보, ICT 신기술 도입(클라우드, 빅데이터 활용)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그간 복지부는 ‘사회보장정보시스템’을 통한 복지급여 지급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왔으나 기존 시스템의 처리능력과 새로운 복지환경 변화를 반영하는 데 한계에 도달했다는 지적이 있었다.

이는 2010년 대비 2017년 ‘사회보장정보시스템’으로 관리하는 복지대상자는 700만명 → 2867만명(4.1배), 복지예산 20조 → 76조(3.8배), 복지사업 101종 → 350종(3.5배)으로 늘어나는 등 복지 분야 업무가 지속적으로 확대됨에 따른 것이다.

복지부는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 포용적 사회보장 정보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게 됐다.

김명희 관리원장은 “복지 예산 확대와 수혜자 증가에 따라 복지 관련 정보시스템은 그 중요성이 계속 증대되고 있다”며 “차세대 사회보장정보시스템 구축은 국민이 주인이라는 생각으로 관리원이 가진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ICT 관련 역량을 발휘해 복지부의 차세대 사업이 성공할 수 있도록 최대한 협력하겠다”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