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동의 우편서비스와 모두가 행복한 생활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 김명룡(金明龍·54) 신임 본부장이 4월12일 우정사업본부 10층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갔다. 김 신임 본부장은 이날 취임사를 통해 경영방침을 밝히면서 직원들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당부했다.

김 본부장은 먼저 ‘감동의 우편서비스, 모두가 행복한 생활금융’을 구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우정사업은 영리를 추구하는 민간기업과 달리 공익성을 함께 추구해야 한다”면서 “도시서민과 농어촌, 도서벽지 주민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보편적 우정서비스를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또 “우체국 네트워크의 공동이용과 개방을 확대할 것”이라면서 “이를 통해 국가의 기본적인 인프라로서 우체국 역할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김 본부장은 저비용 고효율 조직을 구축하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노조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것도 약속했다. 그는 “객관적인 평가와 보상 문화를 정립하는 한편 인적 자원의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를 게을리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체신노조, 지식경제부공무원노조와 동반자적 노사관계를 정립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본부장은 이를 위해 “우리 모두가 급변하는 시대의 흐름을 냉철하게 인식하고 스스로 변해야 한다”면서 “고객에게 사랑과 신뢰받는 한국우정을 실현하기 위해 다시 한 번 힘을 모으자”고 역설했다.

김 본부장은 서울 출신으로 동국대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26회 행정고시에 합격해 공직을 시작했다. 체신부 통신정책국, 정보통신부 기술정책과장, 전파방송 기획과장 등 옛 정보통신부의 정보통신·전파부서에 두루 근무한 전문가이며 강원체신청장과 우정사업본부 경영기획실장을 역임하면서 다양한 현장경험과 경영지식을 쌓았다.

‘한국우정 비전2020 전략’ 수립해 지속가능한 미래성장 전략을 준비하면서도 ‘Green Post 2020전략'을 통해 저탄소 녹색성장의 정부정책에 적극 대처하는 등 우정사업 경영의 기틀을 잘 잡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전형적인 외유내강 형으로 원만하고 소탈한 성품이지만 업무에 있어서는 원칙에 충실하며 균형잡힌 경영감각이 남다르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