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재협회는 4월18일 오후 최종 제5대 회장 후보로 강병화 전 소방방재청 방재관리국장과 정흥수 현 한국자연재해저감산업협회장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아래는 기호1번 강병화 전 소방방재청 방재관리국장의 제5대 한국방재협회장 후보 등록 소견 전문이다.

▲ 기호1번 강병화 전 소방방재청 방재관리국장

존경하는 한국방재협회 회원 여러분 !
한국방재협회 제5대 회장선거에 입후보한 강병화입니다.

자연재난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한국방재협회는 소방방재청 소관법률인 자연재해대책법에 명시된 유일한 특수법인으로 그 위상은 매우 중요하며, 최근 기후변화 등에 따라 호우, 폭설 등이 100년 빈도를 경신하고 있어, 앞으로도 우리나라 방재분야 발전의 중추적 역할이 기대되고 방재인들의 도전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특히 지난 3월 11일 일본 동해 대지진은 결코 우리에게도 남의 나라 일로만 차치할 수 없는 상황으로 현재 정부는 지진과 지진해일에 대한 종합대책을 재수립하고 있고, 내진성능 상향, 대상 시설물 확대, 지진해일 대응체계 구축 등이 필요합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방재협회의 활발한 활동과 사업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더불어 협회 전문가 분들의 지식과 풍부한 경험으로 결집된 역량이 소방방재청과 지방자치단체 정책과 기술에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런 시점에서 저는 1975년 공직을 시작하여 경기도, 내무부, 행자부, 대통령 자문위원회를 거치면서 소방방재청 개청이후 심사평가과장, 재해경감과장, 복구지원과장, 그리고 방재관리국장으로 재직하면서 재해영향평가, 사전재해영향성 검토협의제도, 풍수해저감종합계획 제도, 수해복구사업 개선, 재해위험지구 정비개선, 방재교육제도 등 중앙부처의 대표적 제도를 도입하여 운영한 바 있습니다.

또한 선진 방재교육 시스템 도입을 위한 교육 전문가 육성과정 신설, UN ISDR 방재연수원을 세계 최초로 인천에 유치하는 등 다양한 국제협력을 강화함과 동시에 동료들과 수많은 밤을 새우면서 극한 기상으로 인한 자연재해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한 노력을 통해 10년 평균대비 80% 인명피해를 줄였고, 지난 해 집중호우를 계기로 기후변화대응 재난종합개선대책 수립을 통해 방재성능목표를 상향조정했던 것이 저의 커다란 보람으로 기억됩니다.

저는 이제 소방방재청의 정책과 제도 선진화를 뒷받침하고, 방재협회 역할과 기능 확대 등을 위해 새로운 정열을 쏟을 준비가 되어 있으며, 방재협회를 위한 구체적인 목표와 비전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행동을 통해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회원가입확대와 회원님들을 위한 상시정보제공 서비스를 구축하겠습니다.
○ 특별회원 미가입 지자체(77개)와 재난관리 책임기관의 적극 가입 추진
○ One-Stop형 방재정보서비스 시스템 개발․구축으로 평소 회원들이 알고 싶어하는 소방방재청 법령, 지침과 풍수해저감종합계획 및 재해예방․복구사업 설계와 국가연구개발사업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등 상시 정보체계 구축

둘째, 대학교수님 등 전문가 회원으로 구성, 용역사업의 위탁수행을 강화하겠습니다.
○ 향후 추진될 방재청 정책연구용역, 국립방재연구소 위탁연구용역, 청의 국가연구개발사업 등, 부설기구 활성화를 통한 연구용역의 직접 수행
○ 신종재난, 복합재난 등에 대한 연구과제 기획과 수행 활성화를 위해 “화산방재위원회” 등 전문위원회와 “국제공동연구위원회” 신설․육성

셋째, 방재분야 엔지니어링업에 대한 방재안전대책수립대행 제도개선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방재분야 입찰자격 사전심사제도(PQ)를 도입, 대행업무별 방재분야 수행평가기준을 개발, 자연재해대책법 개정 등을 위한 지원
○ 방재분야 경력/실적 관리제도 도입을 통해 방재전문인력의 경력인정범위와 기술등급 인정 기준 마련
○ PQ 제도 기준마련시 “방재사” 인력 확보기준 도입, 방재전문인력 자격제도 및 보수교육 등을 개선

넷째, 전문가 회원을 위한 자연재해저감기술개발 사업단 확대운영을 실현하겠습니다.
○ 임기동안 연간 60억원 수준의 국가연구개발사업 연구비를 3배인 200억원으로 확대
○ 신규과제 발굴, 전문위원회, 부설연구기관을 최대한 활용하는 동시에 박사 및 기술사 회원님들의 적극적 참여 활성화

다섯째, 풍수해 저감종합계획, 사전재해 영향성 검토 등 충실한 방재정책 수립을 위해 현실성 있는 방재품셈을 개정토록 지원하겠습니다.
○ 개발사업시행자의 각종 제도 보고서 및 기술보급에 있어 예산편성단계부터 반영되도록 현재 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관련 품셈을 현실화

여섯째, 원로 선배님과 전문가 후배님의 상시 교류 및 정책지원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 방재분야는 학제융합적이고 다양한 경험과 전문성이 요구되어 협회내 원로 회원분들과 전문가 회원분들이 상시 모임과 토론이 가능한 공간 마련

저는 직전까지 현직에서 열정을 쏟았습니다. 공무원 정년기간은 남았습니다만 후배들에게 아름다운 뒷모습을 남기려고 방재관리국장직을 후배에게 물려주었습니다.
회원 여러분들께서 저 강병화에게 기회를 주신다면 36년간의 공직경험과 가장 최근에 방재청과 방재협회에서 필요한 방재안전 기술과 정책수요를 알고 있는 준비된 사람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한국 방재협회 회원 여러분들의 가정과 하시는 일에 항상 행복하고 좋은 일이 많이 생기시기를 마음깊이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4월
후보자 강병화 올림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