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재협회는 4월18일 오후 최종 제5대 회장 후보로 강병화 전 소방방재청 방재관리국장과 정흥수 현 한국자연재해저감산업협회장이 접수됐다고 밝혔다.

아래는 기호2번 정흥수 현 한국자연재해저감산업협회장 후보 등록 소견 전문이다.

▲ 기호2번 정흥수 현 한국자연재해저감산업협회장
존경하는 한국방재협회 회원님과 방재가족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저는 한국방재협회 제5대 회장선거에 입후보한 정흥수입니다.

정흥수는 1970년 우리나라 방재공무원으로 공직을 시작, 지금까지 방재 분야 일선에서 40년 이상 종사해 왔습니다. 건설부 방재과장으로 임무를 수행하던중 방재조직이 정부 기능 이관으로 건설부에서 내무부로 과 기능만 옮겨짐에 따라 방대한 방재기능 수행이 불가능함을 직시하고 대통령에게 이에 대한 구체적인 비젼을 제시하여 대통령의 재가를 받아 방재국을 설치, 초대 방재국장으로 취임하였습니다.

풍수해대책법을 자연재해대책법으로 전면 개정하여 특수법인으로서의  방재협회 설립근거를 법령화하였고, 국무총리실과 협의하여 1997년 9월 방재연구소를 설립함으로써 2004년 6월1일 소방방재청 태동의 초석을 다진바 있습니다.

저는 내무부, 행정자치부 방재국장을 끝으로 30여 년간의 방재행정 공직의 긴 여정을 마감하고 1급 공무원으로 명예 퇴임한 후, 2000년부터 7년간 방재협회 감사를 역임하였으며 국무총리실 수해방지대책기획단 자문위원,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재난분야 홍보전담위원, 소방방재청 정책자문위원과 소방방재청 자체평가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방재분야에 깊은 열정과 애정을 갖고 혼신을 다해오고 있습니다.

출마동기
저는 방재 분야에서 한 우물을 파며 우직하게 방재 전문가로서 헌신해오면서 협회발전의 시대적인 소명을 인식하고 이번 방재협회 회장후보를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씨를 뿌리는 자가 거두는 아름다운 전통의 확립과 결자해지의 각오로 초심으로 돌아가 방재국, 방재연구소와 방재협회를 설립한 정흥수의 구상과 비젼이 기후변화등 급변하는 21세기 방재정책에 접목될 수 있도록 보다 더 차원 높은 방재 패러다임을 구상하고자 합니다.

특히 최근 큰 이슈가 되고 있는 녹색방재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본 협회가 THINK TANK의 역할을 함으로써, 정부정책 입안의 강력한 파트너로서 임무와 역할을 주도적으로 수행해 나가기 위해 출마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 기회에 한국방재협회 미래상과 앞으로 해야 할 일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겠습니다.

첫째, 협회 운영을 혁신하겠습니다.

󰁋 소방방재청 산하 한국자연재해저감산업협회, 재난안전교육협회 등의 방재협회와의 통합을 추진하겠습니다.
󰁋 협회 부설기구의 준독립화를 확립함으로써 (가칭)‘방재관리공단'의 설립 토대를 마련함과 동시에 임기 내에 공단을 창립하도록 하겠습니다.
󰁋 협회 직원의 방재 전문성 확보를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 일당백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방재전문가로 양성하겠습니다.
󰁋 방재 분야 국제정보협력, 교류를 위한 교두보의 중심에 방재협회가 설 수 있도록 지도력을 발휘하겠으며, 최근 일본 지진과 관련하여 협회의 역할을 구체화 하겠습니다.

둘째, 우리 협회가 방재분야 신성장동력 창출의 주도적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행정안전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협회의 역할 확대를 도모 함으로써 소관부처가 발주하는 방재 관련 업무에 방재협회가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제도를 마련하겠습니다.
󰁋 초 · 중등 교과 과정에 방재분야 안전교육 커리큘럼이 반영되도록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의하여, 대국민 토론회 등을 통해 각계각층의 여론을 수렴하여 이를 반영하겠습니다.
󰁋 협회가 대국민 재난안전 교육을 실시할 수 있도록 법령을 제정하여 대국민 방재안전교육 실시기관의 역할을 수행함은 물론 방재안전관리자 교육, 방재안전전문가 교육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교육과학기술부와 협의하여 방재분야 R&D 사업의 확대로 방재의 전문성 확보는 물론, 방재 분야의 모든 것이 우리 협회로부터 시작된다는 방재산실로서의 위상을 정립하겠습니다.

셋째, 회원의 권익 보호 및 회원 확대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협회 회원의 권익 보호를 최우선하고 회원의 자긍심 고취와 역할을 증대하겠습니다.
󰁋 원로회의를 제도화 하고 세대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겠습니다.
󰁋 협회에 (가칭)'지식정보위원회'를 두어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에 방재의 모든 정보가 실시간 on-line으로 전달되어, 단체장과 지역 주민과의 방재 정보가 구축되는 net-work를 구축하겠습니다. 예를 들면 "지역안전 CEO Brief" 발행입니다.
󰁋 협회의 회원을 지금의 두 배로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시도, 시군구 방재 담당 공직자의 가입률을 현재 71%에서 95% 수준으로 늘리고 방재관련 전문가 · 종사자의 회원 가입을 적극 추진하겠습니다.

넷째, 협회 사업 활성화 및 재정 확보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 방재분야 특수법인으로서의 위상 제고를 위한 전국 방재담당공무원 통합 연찬회를 실시하겠습니다.
󰁋 풍수해저감수립계획 등 방재부문특수성을 고려한 재해대책분야 가점제도를 관계부처와 협의 추진하겠습니다.
󰁋 방재전문가 교육을 통해 (가칭)‘방재안전 관리사’의 자격제도를 법제화 하겠습니다.
󰁋 방재기술센터를 적극 육성하여 재해대책에 관한 조사용역(연구) 사업의 활성화로 협회 재정 건전성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존경하는 방재 협회 회원 여러분!
정흥수 에게 기회를 주십시오. 제게 기회를 주신다면 지금까지 쌓아온 방재 노하우를 협회에 쏟고, 회원님들의 고견을 수용하여 우리 협회가 방재분야의 중추적인 역할을 해 나갈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4월 12일
후보자 정흥수 드림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