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재봉 부산소방재난본부장
▲ 이재열 서울소방재난본부장
이재열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이 오는 7월26일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퇴임 인사를 하고 업무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재열 서울소방재난본부장과 함께 명예퇴직 신청서를 제출한 우재봉 부산소방재난본부장은 오는 11월25일과 26일 양일간 부산에서 개최될 예정인 ‘2019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준비 때문에 퇴임이 연기될 가능성도 있다.

▲ 이형철 경기소방재난본부장
▲ 신열우 소방청 차장
소방청은 소방정감인 이재열, 우재봉 본부장의 명예퇴직 신청서 제출로 소방감을 대상으로 소방정감 승진심사 절차에 착수했다. 빠르면 8월 초, 늦어도 8월 중순에는 2명의 소방정감 승진자가 확정될 전망이다.

소방정감 승진 후보자로는 김홍필 중앙119구조본부장, 김영중 인천소방본부장, 최병일 소방청 소방정책국장, 변수남 전남소방본부장, 최태영 중앙소방학교장 모두 5명이다.

소방청은 오는 8월 중순에는 소방정감, 소방감, 소방준감 승진자 확정과 함께 대대적인 보직 전보인사를 단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장 큰 관심사는 소방정감인 신열우 소방청 차장이 계속 차장을 맡을 것인지, 아니면 새로 승진한 소방정감 중에서 소방청 차장을 맡을 것인지,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누가 맡을지, 이형철 경기소방재난본부장이 소방청 차장이 될지, 아니면 서울소방재난본부장 자리로 옮길 것인지 등이다.

소방청의 가장 핵심 이슈인 소방공무원 국가직화 전환 등 산적한 정책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기 위해선 정문호 소방청장이 신열우 차장을 적어도 올해 국정감사 대비 때문에라도 같이 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