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본부(본부장 마재윤)는 지난 7월27일 광주 소재 한 클럽에서 발생한 다수사상자 붕괴사고 관련 도내 유사사고 방지를 위해 8월 한 달간 도내 유흥업소, 단란주점 및 유사 주점형태(일명, 감성주점)의 영업장에 대해 합동 소방특별조사를 실시한다고 8월5일 밝혔다.

지난 7월27일 발생한 클럽 붕괴사고로 당시 시설을 이용하던 이용객 12명(사망 2명, 부상 10명)이 피해를 입었고 기타 건물 내부 복층 구조물이 파손돼 1000만원 가량의 재산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북도 내 유흥주점 등 현황으로는 유흥주점 858개소, 단란주점 423개소 등 1281개소가 허가를 받아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이중 500㎡ 이상의 대형 영업장은 23개소, 지하층에 설치된 영업장은 총 473개소로 파악됐다.

이번에 실시되는 소방특별조사는 화재시 많은 인명피해가 우려되는 대형 영업장 및 지하층에 위치한 영업장, 그리고 감성주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이번 합동 소방특별조사에는 소방서 이외에도 건축 분야 등 각 분야별 전문인력이 참여해 내실 있는 조사를 실시하도록 했다.

중점 점검 사항은 △영업장 내 내부구조 무단 변경여부 △영업장 안전시설 등 설치 및 유지관리 적정여부 △비상구, 피난시설·방화구획 및 방화시설의 적정여부 △영업장(건축물) 불법 증축 및 구조물 설치 여부 등이며 특히 이번 사고의 주 원인인 내부구조 무단변경 및 불법     증축여부를 중점 조사할 계획이다.

마재윤 전북소방본부장은 “유흥주점 등은 술을 마시고 춤을 추는 장소로 이용객의 인지능력이 비교적 떨어질 수 있어 각종 재난 시 많은 인명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높다”며 “도내에서는 유사한 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점검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