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소방본부(본부장 마재윤)는 추석연휴 대비 화재취약시설 사전예방 및 안전환경 조성 등을 통해 도민이 따뜻하고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다중이용시설 및 사회취약계층에 대하여 화재안전대책을 추진한다고 8월12일 밝혔다.

최근 5년 간 우리 도는 추석 연휴기간 총 129건(평균 26건)의 화재 발생으로 인명피해 6명(부상 6), 재산피해 4억2812만4000원이 발생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 최근 5년간 발생한 129건의 화재 중 부주의로 인한 화재가 61건(47%)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전기적 요인 26건(20%), 기계적 요인 9건(7%), 방화 4건(3%)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화재안전대책은 ‘추석연휴 화재사망자 제로화’를 목표로 추진되며 지난 2년간 추석 연휴기간 도내에서 발생한 화재 사망자는 0명으로 집계됐다.

대책의 주요 추진사항으로는 △판매시설, 영화관 등 2405개소를 대상으로 다중이용시설 소방특별조사(표본조사), △주거용 비닐하우스, 쪽방 및 여인숙 등 도내 314개소의 화재취약 주거시설 화재안전관리 강화 △전통시장 등 화재 취약시설 소방관서장 현장방문 안전 컨설팅 △추석명절 ‘고향집,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집중 홍보 등이다.

특히 이번 안전대책의 중점 사안으로는 판매시설, 운수시설 및 영화상영관 등 다중이용시설의 피난시설에 물건 적치 등으로 피난 장애를 주는지와 소방시설 전원을 차단하여 원활한 작동에 방해를 주는지 등 피난시설 폐쇄·잠금 및 소방시설 차단행위를 집중 점검할 예정이다.

마재윤 전북소방본부장은 “다중이용시설 및 사회취약 주거시설 등에 대한 화재안전을 확보하는 것이 이번 명절 안전대책의 가장 큰 과제”라며 “도민이 올해 추석은 여느 때보다 풍성한 한가위를 보낼 수 있도록 화재예방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전북소방본부는 도내 11개 소방서와 함께 오는 9월11일 도내 전통시장 및 귀성객 주요 이동거점장소에서 ‘주택용 소방시설 선물하기 캠페인’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