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초고속 4세대 LTE 시험망을 구축하고 조기 상용화에 만전을 기울이고 있는 가운데 기존 망에 대한 데이터 전송속도도 대폭 높였다.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lguplus.com)가 기존 1.8GHz 대역의 리비전A망을 데이터 전송속도를 3배 높인 CDMA2000 1x EV-DO 리비전B(이하 리비전B) 기술방식으로 전국망 업그레이드를 완료하고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전기통신 설치 승인을 획득한 후 서비스에 들어가겠다고 4월24일 밝혔다.

이번에 구축한 리비전B 기술방식은 기존 리비전A가 휴대폰에서 하나의 주파수 채널(FA)만을 선택해 사용했던 것과는 달리, 주파수 채널을 2~3개까지 동시에 잡아 사용할 수 있는 기술로, 리비전A보다 데이터 전송속도가 빨라져 고객들의 데이터 서비스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가령 기존의 리비전A가 데이터를 이용하는 경우 데이터 주파수를 1차선만 이용하는 것이라면, 리비전B는 3차선을 동시에 이용할 수 있는 것과 같아, 기존 리비전A 대비 데이터 전송속도가 최대 3배 빨라진 것이다.

기존 리비전A는 다운로드 속도 3.1Mbps(업로드 1.8Mbps)를 지원하지만, 리비전B는 주파수 채널을 3개 사용할 경우 9.3Mbps(업로드 5.4Mbps)까지 전송속도가 가능해져 리비전B 기능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고객은 한차원 높은 서비스 품질을 제공받게 된다.

현재 LG유플러스는 1.8GHz 주파수 대역에서 총 7개 주파수 채널(FA) 중에서 4개 채널은 음성용으로 쓰고 있고, 나머지 3개 채널은 데이터 전용으로 사용하고 있는데, 이번 데이터 전용 채널을 리비전B 기술로 업그레이드해 경쟁사의 WCDMA(HSDPA)와 대등한 양질의 데이터 품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한편 LG유플러스는 리비전B 전국망을 구축함에 따라 리비전B 기능이 내장된 삼성전자 갤럭시SⅡ(SHW-M250L)를 4월말 출시한다. 갤럭시SⅡ는 듀얼코어 CPU, 최신 안드로이드 OS 2.3(진저브레드), 4.3인치 Super AMOLED Plus 등의 사양에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까지 더해져 호평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LG유플러스는 올 하반기 LTE 전용 스마트폰을 본격적으로 출시하기 전에 데이터 트래픽 급증에 대응하고 보다 빠른 데이터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금년 안에 리비전B 기능을 장착한 3~4종의 스마트폰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 네트워크 품질담당 황재윤 상무는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증가로 데이터 트래픽이 급증하고 있고 빠른 데이터에 대한 고객의 니즈가 커지고 있어 리비전A에서 리비전B로 업그레이드한 것”이라며 “LTE 상용서비스를 실시되기 전까지 경쟁사의 3G보다 뛰어난 서비스 품질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전영신 전문기자(tigersin@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