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정문호)은 신종업종에 대한 화재위험평가를 시범 실시한 결과 방탈출카페, 키즈카페, 만화카페 모두 3개 업종을 다중이용업소로 지정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1월16일 밝혔다.

이번 화재위험 평가는 총 112개 대상으로 방탈출카페, 키즈카페, 스크린야구장, 만화카페, 실내양궁장 모두 5개 업종에 대해 실시했으며 음악연습실, VR카페, 양궁카페 모두 3개 업종에 대한 실태조사도 병행했다.

평가 기간은 작년 11월30일부터 12월18일까지 서울·인천·경기 지역의 업소를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평가위원으로 학계와 업계의 전문가가 참여했다.

평가지표는 화재예방, 소방시설, 피난능력, 건축방재 등 10개 항목으로 가중치를 부여해서 변환하면 최대 점수는 600점이되며 평가 분석결과 업종당 평균값이 216점 이하일 경우 다중이용업소 지정을 추진한다.

평가결과 점수 평균이 216점 이하여서 다중이용업소 지정이 필요한 업종은 방탈출카페, 키즈카페, 만화카페였으며 만화카페가 가장 위험한 것으로 평가됐다.

업종별로 세부평가를 살펴보면, 만화카페는 종이책 등 가연물양이 많아 화재위험이 높고 작은 공간에서 취침이 가능해 피난능력 항목에서 낮은 점수를 받았다.

방탈출카페는 가연물의 양이 적고 화기를 직접 사용하지 않아 화재예방 점수는 높았지만 피난장애가 큰 것으로 평가됐다.

키즈카페는 가연물의 양과 분포가 수직 수평으로 모두 넓고 음식점업종과 겸용하고 있어 화재예방 점수를 낮게 받았다.

소방청은 이번 평가결과를 바탕으로 키즈카페, 방탈출카페, 만화카페를 다중이용업소로 지정하기 위해 ‘다중이용업소법 시행규칙’ 제2조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신종업종은 특성상 자유업신고로 여러업종을 복합적으로 운영할 수 있고 규제시 다른 업종으로 신고해서 안전시설 등 설치를 회피할 수 있어 복합업종 규제방법에 대한 추가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소방청 최병일 소방정책국장은 “이번에 다중이용업소 지정이 추진되는 3개 업종 외에도 화재위험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나타난 스크린 야구장이나 스크린 양궁장에 대해서도 화재위험성을 지속적으로 평가해 필요시 추가 다중이용업소 지정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