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위기대응센터’를 설치하고 민간·공공병원의 격리병상을 단계적으로 확대 운영하는 등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 증가에 따른 대응태세를 강화한다고 2월7일 밝혔다.

경기도는 민·관 협력 감염병 위기대응시스템 구축을 기본방향으로 ▲위기대응센터 설치 및 24시간 콜센터 등 대응지원단 운영 ▲경기도의료원 등 공공병원과 협력하여 도내 대량 환자발생 대비 추가병상 안전 확보 ▲한시적 ‘감염병관리기관’ 지정을 통한 선별진료의료기관 지원 확대 등을 추진한다.

우선 경기도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위기대응센터’를 설치할 방침이다. 현 재난안전대책본부 내 방역본부를 ‘위기대응센터’로 전환·확대하는 것으로, 보건건강국장을 센터장으로 한다.

센터는 도 감염병관리지원단 이희영 단장과 경기도의료원 안성병원 임승관 원장(감염내과 전문의)을 각각 단장으로 하는 ‘시·군대응지원단’ 및 ‘의료기관대응지원단’을 운영하게 된다.

이곳에서는 각종 현황 분석 및 긴급대응 정책마련과 함께 도내 확진환자, 의사환자 등 입원이 필요한 환자의 격리병상 배정과 조정, 보건소 상담지원(24시간), 환자 동선파악 및 접촉자 분류, 역학조사 출동지원 등 방역본부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한다.

또 경기도는 도내 격리병상을 단계별로 확대 운영하는 병상 동원 계획을 수립했다. 현 단계 국가지정격리병상 28개소(명지병원, 국군수도병원,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서 감염병 확산 정도에 따라 경기도의료원 6개소, 성남시의료원 1개소 등 공공병원의 격리병상을 활용할 방침이다.

이들 의료원에는 국가지정 병상수준이 20병상 마련돼 있다. 감염병 확산 정도에 따라 경기도의료원의 단계별 전면 폐쇄 등을 통해 격리병상을 단계적으로 확대해 최대 88병상을 확보할 예정이다.

또 경기도는 현재 운영 중인 선별진료소 중 보건소를 제외한 공공·민간병원 영역 등에서 운영 중인 52개 의료기관(경기도의료원 6곳과 민간의료기관 및 시립의료원 46곳)을 예산지원이 가능한 ‘감염병관리기관’으로 지정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 종료 시까지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경기도는 32억원의 예비비를 편성해 선별진료에 필요한 마스크와 방호복 등을 구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으로, 점차적으로 선별진료의료기관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민간역학조사관 4명을 추가 임명하는 한편 대응인력, 격리병상, 비축물자 등을 사전 확보하고 보건소 방역비상대응 태세 및 선별진료 의료기관 운영 실태를 점검하는 등 대응태세를 점차 강화할 방침이다.

경기도청 윤덕희 감염병관리과장은 “경기도는 민관 네트워크 협력체계를 구축해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에 대응하고 있다”며 “도민께서는 경기도를 믿고 손씻기, 마스크 쓰기 등 예방수칙을 잘 지켜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