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는 3월5일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폭발사고와 관련 “시설 안전 대진단을 통해 원인을 명확히 규명하고 지역사회가 조속히 안정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양승조 도지사는 이날 서산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현장을 직접 둘러본 뒤 지역민, 공장 관계자 등을 만나 피해 현황을 점검했다.

앞서 지난 3월4일 오전 3시 경 롯데케미칼 대산공장 납사(나프타) 분해 센터(NCC)에서 폭발음과 함께 불이 났다.

신고 접수 후 충남소방본부는 인접 소방서 인력까지 출동하도록 하는 대응 광역 2단계를 발령하고 300여명의 인력과 장비를 투입, 사고를 수습했다.

이 사고로 연면적 12만여㎡ 공장 내부와 시설물이 탔고 근로자와 주민 등 60여명이 다친 것으로 집계됐다. 사망자는 없는 것으로 충남소방본부는 파악했다.

양승조 지사는 충남소방본부와 공장 관계자로부터 상황보고를 받은 뒤 “이번 사고로 지역민이 많이 놀랐을 텐데, 도지사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사고를 수습한 소방본부를 비롯한 의용소방대 등의 노고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인재로 벌어진 사고인지, 대비하고 조치했더라면 막을 수 있었는지에 대한 명확한 원인 규명이 필요하다”며 “인명·물적 피해를 철저히 조사하고 완벽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석유화학단지 사고는 대형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만큼, 주민이 느끼는 불안과 공포는 매우 크다”라며 “노후시설 보수 및 교체에 대한 문제도 점검, 근본적인 원인을 찾아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도 차원에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서산 한화토탈 대산공장 유증기 유출 사고 당시에도 현장 합동조사에 주민이 참여, 사고 조사에 대한 투명성을 확보한 선례가 있다”며 “이번 사고 원인을 규명할 때에도 민간참여를 보장해 신뢰를 높여 달라”고 당부했다.

양 지사는 서산 대산정형외과로 자리를 옮겨 사고로 치료를 받는 지역민을 위로하고, 쾌유를 빌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