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소방재난본부(본부장 신열우)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서울시 의용소방대도 힘을 보태고 있다고 3월16일 밝혔다.

서울소방재난본부 강서소방서 의소대는 마스크 제조 공장인 구립 강서구 직업재활센터에서 마스크 포장 작업과 적재작업을 도와 신속한 유통을 돕고 있다.

강서소방서 의소대는 3월11일부터 34명이 순환하면서 1일 11명이 오전, 오후로 나눠 투입되고 있다.

현재 강서구립 직업재활센터에서 생산하는 마스크 수량은 일일 1만장 내외로, 의소대원 투입 후 1만2000장에서 1만5000장으로 증산될 전망이다.

강서구립 직업재활센터는 중증 발달장애인의 직업재활을 돕는 작업장으로 서울 가톨릭사회복지회가 운영하고 있다.

또 서울시 의소대는 약국을 통해 판매하고 있는 공적공급 마스크 보급에도 힘을 보탠다. 지난 3월11일부터 일손부족을 호소하고 있는 서울시 내 약국에 투입, 공적공급 마스크 판매를 돕고 있다.

3월13일 현재까지 시내 159개 약국에 167명의 의소대원을 투입했고 마스크 구매를 위해 줄을 선 시민의 신분확인, 자료입력 등의 업무보조를 통해 신속한 판매를 돕고 있다.

강동소방서 의소대는 119방역기동대를 구성하고 3월11일부터 18일까지 매일 오후 2시부터 오후 4시까지 지하철 역사, 버스정류장 등 불특정 다수인이 주로 이용하는 장소에 대한 방역소독을 실시한다.

방역 소독작업은 1일 2인 1조로 2개조 운영되며 총 4개 구역으로 나눠 실시한다. 방역소독 대상은 1구역(강동구청역 → 천호역 → 암사역), 2구역(강동역 → 길동역 → 굽은다리역), 3구역(명일역 → 고덕역 → 상일역), 4구역(둔촌역 → 따숨 쉼터 버스정류장) 등이다

신열우 서울소방재난본부장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의용소방대가 발 벗고 나서 준 것에 대해 감사하다”며 “마스크 생산 및 공적마스크 공급지원, 지하철 역사 방역소독 활동 등 의용소방대원 여러분들의 숨은 봉사와 노력이 코로나19 극복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