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청장 정문호)은 구매조건부 신제품개발사업과 연계한 소방장비 성능고도화 사업 추진을 위해 과제제안서를 오는 3월24일까지 신청받는다고 3월16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기존 소방장비의 성능고도화에 초점을 맞춰 새로 개발한 소방장비의 활용도를 높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또 중소기업 기술개발(R&D)을 위한 예산지원과 판로를 보장함으로써 기업의 성장을 돕고 개발 기술의 상용화를 유도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소방청의 구매조건부 사업 참여는 2004년부터 2015년까지 12년간 진행됐으나 개발된 제품의 활용이 미흡해 2016년부터 중단됐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시·도 소방기관의 수요를 반영해서 기존 장비 중 성능개선이 필요한 장비나 외국산 장비 중 국산화가 필요한 품목을 우선 개발 대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추진과정은 3월 말 소방청 자체평가단 서면평가에 따라 선정된 과제를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에 신청하면 중기부에서 최종 과제를 선정하고 연구수행기관을 공모로 선정해서 2년 이내 최대 5억원의 개발지원을 확정한다.

그 다음 소방청과 기술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이 계약을 체결한 뒤 개발에 성공할 경우 구매를 추진하는 방식이다.

이번 수요조사 대상은 시․도 소방 기관과 한국소방산업기술원(KFI), 이 사업에 관심 있는 중소기업 등으로 과제제안서(RFP)를 작성해 소방청 장비기획과로 공문, 전자우편, 우편 또는 방문 제출하면 된다.

소방청 박성열 장비기획과장은 “이번 공모에 기업이나 소방관들이 많이 참여해서 향후 현장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소방장비 개발로 연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