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3월24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심의를 통해 ‘코로나19’ 재난대책비 4천억원에 대한 지원계획을 확정하고 신속한 지원에 나선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은 ‘코로나19’로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의 소상공인 및 취약계층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을 위한 조치이며 이번 추경에 반영된 예산 중 가장 빠르게 지원되는 것이다.

지원대상은 지난 3월15일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시와 경북도 3개 지역(경산시·청도군·봉화군) 및 도내 연접지역 등 총 11개 시‧군으로 선정했다.

특히, 감염병 재난의 특성을 감안해 대구지역 확진자가 입소한 생활치료센터 운영에 협력하고 있는 지역과 특별재난지역 연접 지역 등 경북도내 8개 시‧군을 대상에 포함했다.

분야별로는 소상공인 등을 위한 경제회복 지원에 1300억원, 취약계층 등을 위한 생활 안정 지원에 1700억원, 감염병 피해수습 지원에 1000억원이 지원된다.

또 예산 집행에 있어서는 지역에 재량권과 자율성을 부여하지만 중복지원 방지를 위해 개별법령에 따라 별도 지원되는 사업은 제외된다.

이번 지원에 따라 행안부에서는 ‘코로나19 재난대책비 집행점검단’을 구성해 3월25일 관련 지자체 회의를 개최하는 등 집행실적을 수시로 점검할 계획이다.

또 대상 지역별로는 재난안전대책본부 차장을 단장으로 하는 ‘재난대책비 신속 집행 TF’를 구성해 신속한 집행을 담당한다.

진영 중대본 2차장은 “이번 지원은 ‘코로나19’ 피해지역의 생계 안정과 경제회복을 위한 조치로서 지원 대상자에게 신속하게 집행될 수 있도록 철저히 관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