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데이터 관리, 활용 전문성이 높은 인재들이 공무원으로 충원돼 각 기관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더욱 세밀한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와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데이터 직류‧방재안전연구 직렬 신설 등 국가 및 지방공무원의 직렬‧직류 체계를 개편하고자 법령 개정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5월6일 밝혔다.

해당 법령은 「공무원임용령」, 「공무원임용시험령」, 「연구직 및 지도직공무원의 임용 등에 관한 규정」, 「지방공무원임용령」, 「지방 연구직 및 지도직공무원의 임용 등에 관한 규정」이다.

개정 법령에는 올 하반기 시행을 목표로, 각 기관의 데이터 기반 행정을 담당할 공무원을 선발할 수 있는 ‘데이터’ 직류를 신설하는 내용과, 점점 대형화‧복합화돼 가는 재난‧안전 분야의 연구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방재안전연구’ 직렬을 신설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또 시대의 흐름에 따라 활용도가 낮아진 직렬‧직류는 통‧폐합해 통합적이고 효율적인 인사관리가 가능하도록 한다.

통‧폐합 대상은 운수, 경비, 야금, 잠업, 농화학, 수산제조, 수산증식, 수산물검사, 약제 등 각 기관에서 거의 활용되지 않고 구분의 실익이 없는 직류이다.

개정이 완료되면 각 기관은 데이터 행정․재난안전연구 분야에 보다 전문성을 갖춘 인재를 공무원으로 임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코로나19 대응에서 나타났듯 빅데이터를 활용한 문제 진단 및 정책추진이 모든 공공기관의 필수 역량으로 여겨지는 가운데, 각 부처 및 지자체에 빅데이터 분야의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충원돼 정책 수립과정과 행정서비스 제공에서의 혁신을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행안부와 인사혁신처는 데이터 행정관련 전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AI 아카데미’와 같은 교육프로그램을 신설하는 등 정보화 담당 공무원을 포함해 기존 공무원의 데이터 행정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 체계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행안부 이재관 지방자치분권실장은 “직렬․직류 개편을 통한 우수 인재 양성 및 기존 재직공무원의 교육프로그램을 강화해 더욱 전문성있는 인재들을 공직사회에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