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는 오는 12월까지 토양 오염 우려 지역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5월12일 밝혔다.

토양 오염 실태조사는 환경 보전을 목적으로 지역별 오염 현황을 파악하고 오염 지역에 대한 원인 규명 및 정화 작업을 추진하기 위해 실시한다.

조사 대상은 △도내 산업 단지 및 공장 지역 55곳 △교통 관련 시설 지역 38곳 △폐기물 처리 지역 34곳 △어린이 놀이시설 지역 41곳 △철도 관련 시설 11곳 △토지 개발 지역 11곳 등 올해 중점 오염원 지역으로 선정한 230곳이다.

조사는 이달부터 오는 8월까지 각 시·군에서 오염 유형에 따라 표토 및 심토를 채취해 도 보건환경연구원에 의뢰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충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카드뮴(Cd), 납(Pb), 수은(Hg) 등 중금속과 벤젠 톨루엔 등 토양 오염 우려기준 23개 항목을 분석할 계획이다.

충남도청 물관리정책과 물관리정책팀 관계자는 “조사 결과에 따라 기준을 초과하는 지역에 대해서는 오염 원인과 범위, 오염 정도 파악하기 위한 토양 정밀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라며 “원인자에 대한 오염 토양 복원 조치 등 주기적으로 추진 상황을 확인하고 도내 환경 보전을 위해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속가능한 토양환경 조성을 위해 토양 보전에 관한 기본 정책 및 토양 활용 방안을 마련코자 내년부터 2030년까지 10년간의 중장기 계획을 담은 ‘제2차 토양보전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