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태풍·집중호우 등 재난 발생 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서울시 풍수해 예방 시스템이 한 단계 더 강화된다.

서울시는 상습침수 피해지역인 강서구청사거리, 오류역, 길동 일대 해소사업이 연내 마무리돼 총 ‘34개 침수취약지역 해소사업’ 중 30개 사업이 풍수해 대비를 완료하게 된다.

이는 민선 5기 이후 서울에서 풍수해에 가장 취약하고 시급한 34개 지역을 침수취약지역으로 선정하고 이 지역의 방재성능을 30년 빈도로 향상하겠다는 취임 초기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2021년까지 총 1조5000억원을 집중 투입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5월15일 시청 기획상황실에서 ‘2020년 풍수해 대책 보고회’를 열고 그동안 추진한 해소사업과 올여름 풍수해 대비 상황을 점검해 보는 자리를 마련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이 주재한 이날 회의에서는 시 풍수해 관련 실·본부·국장 및 구청장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며 풍수해 예방시설 확충, 녹색인프라 조성, 산사태 예방사업에 대한 민선 5~7기 성과와 효과성 등을 종합 검토하는 자리를 마련한다.

지난 2010년 9월과 2011년 7월 집중호우에 따른 피해 발생 이후 서울시는 수해 안전망을 급변하는 이상기후에 대비할 수 있는 체제로 전환했다.

시간당 100mm 이상의 기습적인 폭우가 내린 당시 하수관로의 빗물처리 능력(40~60mm/h)과 방재 시설 부족으로 인해 도림천이 범람하고 강남역, 신월동 일대가 물에 잠기는 상황이 발생했고 지반이 약해져 우면산 산사태까지 발생했다.

급격한 도시화로 저지대가 개발되고 자연지반이 사라짐에 따라 하수관로가 처리해야 할 빗물의 양이 늘었으며 하수관거, 빗물펌프장, 저류조 등 방재 시설의 부족이 피해를 더욱 증가시켰다.

1962년도 유출량은 11%이었으나 침수피해가 발생했던 2015년도에는 무려 52%나 됐다.

시는 침수피해 이후 수해에 취약해 대책이 가장 시급한 34개 지역에 대해서는 시간당 95mm(30년 빈도)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향상시키겠다는 일념으로 시민단체들과 함께 대토론회를 열었고(3회), 물 관련 전문가들과 침수지역 해소 대책을 논의했으며(3회), 전문가들과 함께 시장이 직접 일본 방재 현장 및 시설을 견학하는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였다.

또 많은 관계자와 서울시 ‘수해대책 열린회의’도 개최했으며 유관 기관들과 업무협약을 맺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해 안전 대책에 대해 고민에 고민을 거듭했다.

수해 현지 상황까지 고려한 수해안전대책을 마련하고자 시장이 직접 우면산 산사태 현장, 광화문 지역, 사당역, 강남역, 신촌일대 등을 방문했으며 도림천 범람을 막기 위해 서울대와 여러 차례 만나고 협의한 결과 서울대 정문 앞과 버들골, 공대 폭포에 저류시설 등 방재시설을 확충하는 합의를 끌어냈다.

시는 기후변화에 대비하여 30년 빈도의 강우에도 피해가 없도록 34개 침수취약지역을 포함해 총 3조394억원 투입 ①빗물펌프장 증설 ②빗물 저류조 추가 신설 ③하수관로 개선 ④하천 정비 ⑤침수방지시설 설치 ⑥물순환 개선 ⑦산사태 예방사업 등 7개 사업을 추진해 취약지역 침수피해를 근본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다.

첫째, 시는 먼저 44개 빗물펌프장을 신·증설해 배수처리 능력을 향상했다. 턱없이 부족했던 빗물펌프장에 대해 신·증설 추진계획을 수립하고 총 45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도곡빗물펌프장 등 12개소 신설 및 한남빗물펌프장 등 32개소 증설을 추진해 빗물펌프장 방재성능을 30년 빈도로 향상했다.

둘째, 집중호우 시 저지대 및 침수취약지역에 내린 초기 강우를 신속하게 저장해 피해를 줄이는 빗물 저류조를 시흥계곡저류조 등 15개소에 2665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설했다.

2011년 9만6582t(16개소)저류용량을 현재 31만3130t(31개소)으로 확대했다.

셋째, 우기 전에 빗물이 신속하게 빠져 나가도록 하수관로를 개선했다. 하수관로 사업은 낡고 용량이 부족한 하수관로 개선을 위해 총 1조5628억원을 투입해 562km를 개선했다.

넷째, 하천 범람을 방지하기 위해 하천을 체계적으로 정비했다. 하천 정비 사업은 총예산 1297억원을 투입해 6개 하천 6.5km를 단면확장했고 3개 하천 9개 교량 재설치 및 하천준설 등도 시행했다.

다섯째, 주거 취약지역에 대한 생활밀착형 침수피해 예방을 위해 총예산 605억원을 투입해 8만6385가구에 침수방지시설을 설치했다.

여섯째, 도시화에 따라 강우 시 땅속으로 침투되지 못하는 빗물인 유출량이 1962년 11%에서 2015년에는 4배가 넘는 52%로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 총 3797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빗물유출량 감소시설 1291개소를 설치했다.

일곱번째, 우면산 산사태 이후 산사태 위험이 있는 북한산, 관악산, 용마산 등 35개 산지 1723개소에 총예산 1892억원을 투입해 위험절개지 개선, 산지사방·계류보전·사방댐 신설 및 우수처리를 위한 배수시설도 정비해 시민안전사고를 예방토록 했다.

또 산림이 훼손된 지역은 주변 환경을 고려해 뿌리가 강한 식물위주로 심고 자생수종, 일부 경관용 관목 등을 다층으로 심어 태풍 및 집중호우에 견딜 수 있도록 했다.

2010년과 2011년 대규모 침수피해 이후 추진해 온 34개 침수취약지역 해소사업이 완료되는 2021년에는 이들 지역에서 수해를 입었던 약 7만8000여 가구가 수해 걱정을 덜게 된다.

현재까지 34개소 중 27개소가 완료돼 약 6만여 세대가 침수피해로부터의 걱정을 덜게 됐다. 올해는 강서구청 사거리와 오류천, 길동 일대가 마무리되며 강남역, 사당역, 망원, 광화문 일대가 단계적으로 마무리될 예정이다.

울시는 그동안 30년 빈도의 방재성능 향상을 목표로 시설을 늘렸으나 최근 급변하는 기후변화를 대비하고자 ‘2030 풍수해 대책’을 마련한다. 또 ‘4차 산업 혁명기술’을 활용한 대응 전략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부터 기후 환경 변화에 대응한 풍수해 대응 전략으로 구조적 대책과 비구조적 대책으로 구분해 대응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다.

첫 번째, 구조적 대책으로는 2030 풍수해대책 목표설정을 통해 34개 침수취약지역 이외에도 재해 위험이 있는 지역에 대해 후속 조치를 마련할 계획이다. 두 번째, 비구조적 대책으로는 서울형 물순환도시 구현과 30년 강우빈도 이상의 호우대비를 위해 4차 산업 혁명기술을 활용한 서울형 풍수해대책 시스템을 구축한다.

서울형 물순환도시 구현은 드론을 활용한 도시 열환경 및 물순환시설 분석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으로 물순환 분석 및 개선을 예측한다.

30년 강우빈도 이상의 호우 대비 강우, 온도, 습도, 풍향 등의 빅데이터 구축은 물론 빅데이터를 분석한 집중호우지역 예측으로 미래 기후환경에 대한 새로운 기틀을 마련할 예정이다.

5월15일부터 오는 10월15일까지 풍수해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한다. 대책본부는 시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49개 실무부서의 13개 반으로 구성되며, 호우 또는 태풍의 규모 및 강도에 따라 3단계로 구분되는 비상발령 시스템 아래서 기상 상황에 맞는 발령에 따라 인적·물적 자원을 동원, 풍수해 재난에 대처하게 된다.

올해는 여름철 호우 및 태풍에 대비하여 빗물펌프장 신·증설(3개소), 노후하수관로 정비(11km), 빗물 저류조 신설(1개소), 산사태 예방사업(75개소) 등 방재시설 확충사업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재난안전대책본부 운영에 앞서 3~4월 간 총 13회 점검을 걸쳐 풍수해에 취약한 하천변 공사장, 빗물펌프장, 저류조(빗물저류시설), 하수관로 신·증설 현장 등 28개소에 대한 합동점검과 안전조치를 완료했다.

합동점검은 전문가, 시·구관계 공무원, 관련분야 대학생, 지역시민단체 등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맡았다.

현장 점검을 통해 공사추진 현황과 안전시설 설치 등을 확인해 현장에서 즉시 조치토록 하고 강우에 취약한 하천변 공사장에 대해서는 하천수위 상승 시 공사 자재 반출 등의 조치를 하도록 했다.

특히 올해에는 대형공사장 안전체계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호우 특보 상황을 기상청에서 실시간으로 공사 관련자에게 직접 송출되도록 해 공사 현장에서 신속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또 하수관로 준설 및 청소(2746km), 빗물받이 청소(86만 개), 하천 준설(60천톤), 사면·축대·옹벽 등 취약시설 2400개소를 점검했으며 서울시를 비롯해 자치구, 유관기관 등 풍수해 관련 모든 기관이 우기를 대비해 수방시설 및 수해취약지역에 대한 일제 점검을 완료했다.

재난피해 예방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필수적인 만큼, 재난 안전 홍보를 강화한다.

시는 집중 호우시 순식간에 불어나는 하천물로 인한 고립사고 예방을 위한 ‘안전 행동요령’ 영상물을 제작해 홍보에 나선다. 또 고립 사고가 잦은 도림천 및 정릉천에 대해서는 지역 시민단체와 하천 순찰단을 구성해 지속해서 현장을 확인할 계획이다.

여름철 기습적인 폭우 시 교량 하부 등으로 비를 피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매년 고립사고가 반복되고 있다. 이에 기습적인 돌발강우에 위험성과 응급대처 요령 등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영상홍보물을 제작하여 안내한다.

또한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도림천, 정릉천 등에는 1조당 2~4명의 공무원과 시민단체로 구성된 하천순찰단을 운영해 긴급상황 발생 시 시민이 신속히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설치되는 하천 진출입 원격차단시설에는 하천수위 상승으로 출입문이 차단됐을 경우, 하천으로 진입하기 위해 시설로 접근하는 시민에게 자동으로 경고 음성이 송출되도록 하는 시설이 새롭게 추가된다.

홍수, 태풍 등 재난에 대한 안전의식과 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몸으로 직접 체험하며 배우는 ‘목동 재난체험관’을 양천구 목동 유수지에 6월 중 개관 예정이다. 다양한 안전 체험시설과 시민을 위한 문화 편의시설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전국 최초 풍수해 관련 재난체험관을 운영할 예정으로, 초등생 아동부터 성인까지 연간 1만여 명의 시민이 이용할 수 있다.

4차 산업과 연계하여 앞으로는 도로 침수가 자주 발생하는 강남과 신월 도로에 침수 센서를 설치해 도로 침수 높이를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시는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해당 지역의 강우강도에 따른 도로 침수 패턴을 데이터화하고 이를 활용해 풍수해에 대비할 계획이다.

이외에도 최근 국지성‧기습적 집중호우가 지역별로 다양하게 발생함에 따라 신속히 구름의 이동 경로와 강우량를 파악해 비상 근무에 임하고자 ‘침수예측시스템’을 개발해 권역별 조기 위기경보 체계 강화한다.

기상청 레이더 자료를 자체 분석해 서울로 유입될 수 있는 강한 비구름의 이동경로를 추적하고 강우량을 예측한다. 예측된 자료와 기상청 자료를 비교하여 비상 근무 발령 시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침수지역 정확도를 향상하고자 최근 5년간의 빗물펌프장 가동현황을 반영해 강우량별로 침수위험 지역을 한 침수위험 지역 정확도를 향상해 강우량별로 침수위험지역을 산출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각종 재난에 대응하는 자세는 부족한 것보다는 과하다고 할 정도로 대응하는 것이 낫다”며 “서울시의 풍수해 정책은 무엇보다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올해 여름철 풍수해 대비에는 무엇보다 시민의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가 중요한 만큼, 기상특보 발령 시 내 집 앞 빗물받이 덮개 신속제거, 현관 앞에 물막이 판 설치 등 시민도 적극적으로 풍수해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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