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승조 충남도지사는 5월17일 보령시 효자2리 4개 도서를 잇달아 방문해 도서 종합 개발 등 사업 현장을 점검하고 주민과 소통했다.

이번 방문은 도정 참여가 어려운 도서민을 위해 직접 현장을 찾아 의견을 듣고, 도서 발전을 위한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했다.

양승조 도지사와 보령시장, 도·시의원, 담당 공무원, 주민 등 120여명이 참여한 이번 현장 방문은 소도, 허육도, 월도, 추도 순으로 진행했다.

먼저 소도를 방문한 양승조 지사는 주민 간담회를 통해 주민과 도서발전종합계획 현황을 공유하고, 해안 데크길을 따라 걸으며 생활상을 살폈다.

이어 양 지사는 허육도로 이동해 해양쓰레기 발생·유입 현장을 직접 시찰했으며 해양쓰레기 대책 추진 상황 보고회를 열고 주민 의견을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해양환경·쓰레기와 관련해 2015년 ‘깨끗한 해양환경 만들기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5년간 운영하면서 성과가 보이고 있다”며 “도는 전국 최초 지역해양환경교육센터, 육상기인 차단시설 설치, 해양쓰레기 운반선 건조, 광역해양자원순환센터 설치 등 해양환경·오염 대책을 선도적으로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후 월도에서는 주민 간담회에 앞서 옹벽보강 공사 현장을 방문해 추진 상황 보고를 받고,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또 양 지사는 월도 주민과 만나 “40·50대 주민을 중심으로 활력 있는 마을 조성을 위해 정주 여건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며 “보령시와 적극 협조해 도서종합개발 사업 등 장기적인 도서 발전 방안을 발굴하고 착실히 이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추도로 이동한 양 지사는 주민과 함께 마을 입구부터 폐교된 추도 분교까지 대나무 숲길을 걸으며 섬을 둘러보고 도서지역의 어려움 등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다.

이어진 주민 간담회에서 양 지사는 “추도는 효자2리 섬들 중 평균연령이 75.8세로 가장 높다”며 “도서지역 어르신의 교통 편의 증진을 위해 오는 7월1일부터 75세 이상 도서민 여객선 운임 지원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