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비전(대표이사 한이식 www.nara.co.kr)은 소방방재청 행정내부망 웹메일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2월23일 밝혔다.

▲ 웹하드 사용화면
이번 사업은 보안강화를 위한 소방방재청 망 분리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으며 인터넷망과 분리된 정부행정망에서 별도로 이용할 수 있는 내부메일로 구축됐다.

소방방재청 행정메일은 GPKI방식으로 인증을 받고 내부 망을 사용하는 18개 공공기관의 메일만이 별도로 유통될 수 있도록 특화돼 구성됐다. 따라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메일을 완전히 차단해 행정 업무상의 보안성이 강화됐다.

또 나라비전에서 새롭게 업그레이드해 구축한 웹 하드는 메일과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유연한 연동기능을 통해 대용량 메일을 한 번에 발송할 뿐만 아니라 게스트 초대 메일을 발송해 디스크의 공유가 가능해졌다.

▲ 웹메일 사용화면
특히 행정포털의 조직도와 연동된 공유디스크는 망 분리 후 업무상의 불편함을 덜어주는 편리한 기능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번에 개발된 웹 하드는 전송구간을 SSL방식으로 암호화했고 서버에 저장되는 모든 파일은 보안알고리즘인 ARIA의 256bit 방식으로 암호화되기 때문에 서버의 디스크가 유출돼도 그 내용을 확인 할 수 없도록 설계됐다.

또 세밀한 파일전송 내역으로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떤 데이터를 올렸는지 즉시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사고시 확실한 사후 대책을 세울 수 있게 됐다.

소방방재청 강병연 담당자는 “지난 1월 서비스 개시 이후, 포털 웹 메일 이상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받게 돼 직원들이 만족하며 업무에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