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학교가 차기 총장 선출을 두고 6월17일 심각한 갈등과 분열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심지어 대학민주화의 정신마저 훼손되고 있다는 비판에 직면하고 있다. 급기야 청와대 국민청원에 까지 등장하며 이제 지역사회를 넘어 전국적인 관심사로 확대될 우려마저 들고 있다.

논란의 원인은 제3대 총장 선출 과정이 민주성과 투명성이 훼손됐다는 비판이 교수와 학생을 비롯한 학내 구성원 사이에서 팽배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대학 구성원(교수, 학생, 직원, 조교, 동문)은 차기 총장 선출을 위해 수개월에 걸친 논의와 민주적 절차를 통한 투표로 1, 2, 3순위를 정했다. 그런데 9명으로 구성된 법인이사회에서 3순위 후보를 최종 총장 후보로 선출했다. 대학구성원의 투표 결과가 무색하게 된 상황이 발생한 것이다. 

인천대는 1979년 선인학원 소속 사립대학으로 출발한 이후 설립자의 비리와 비민주적 학사운영으로 대표적인 사학비리의 온상으로 여겨졌다. 무려 14년간의 학생을 비롯한 대학구성원의 눈부신 대학민주화운동의 결과로 1994년 시립화를 쟁취할 수 있었다.

또 지난 2013년 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로 새롭게 출발했다. 국립대로의 전환은 개교 이래 300만 인천시민과 대학 구성원의 염원으로 만들어 낸 빛나는 성과다.

비리사학으로 출발해서 시립대를 쟁취하고 국립대로 발전할 수 있었던 원동력은 오로지 민주적인 대학 건설과 인천시민에게 양질의 공교육을 제공하고자 희생을 각오한 학생, 교수, 직원, 조교, 동문의 일치단결된 힘이 있었기 때문이다.

대한민국 대학 역사에서 성공한 대학민주화의 유일한 사례인 인천대를 ‘대학민주화의 성지’, ‘대학민주화 정신’으로 명명하고 대학민주화기념사업회((상임대표 심상준)를 설립해 매년 기념하고 계승하고 있다. 

그런데 이번 총장 선출 과정을 두고 자랑스러운 인천대 대학민주화 정신이 훼손되고 있다는 심각한 우려가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다. 대학구성원의 투표 결과를 무시한 법인이사회의 최종 후보 결정으로 비롯된 논란은 학내 구성원 간의 갈등과 분열을 조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사회를 넘어 전국적인 사안으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기념사업회는 작금의 사태에 대한 대학구성원과 지역사회의 우려를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 따라서 일련의 과정에서 원인을 제공한 법인이사회는 최종 후보 결정 사유를 대학구성원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의무가 있으며, 대학구성원은 그 결정에 있어 민주성과 투명성이 보장됐는 지에 관해 알 권리가 있다고 확신한다.

심상준 인천대학교대학민주화기념사업회 상임대표는 “인천대는 전국 대학에서 유일하게 교수, 학생, 직원, 조교, 동문이 직접 투표로 참여해 총장을 선출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대학민주화의 성지이자 실천의 장’”이라며 “기념사업회는 이번 사태가 대학구성원으로 하여금 모교가 걸어온 길을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로 삼아 대학민주화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계기가 되고 대학구성원 간 단결과 화합의 밑거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