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대학법인 인천대학교 총장선임 관련 이사회에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학교구성원들의 움직임이 갈수록 확산되고 있다.

지난 6월11일 재학생 및 졸업생들이 ‘독단적 총장선임’ 이사회 규탄 촛불집회를 가진 데 이어 지난 6월15일 한 재학생이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국립인천대학교의 ‘꺼져가는 민주주의 불씨’를 지켜주세요”란 제목의 국민청원을 올렸다.

이 글에서 인천대에 재학 중인 대학원생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인천대 역사상 처음으로 일반 학생들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어 자랑스럽게 생각했는데 이사회는 투표 결과를 무시하고 3위 후보를 최종 결정했다”며 “2500여명의 교내 구성원들이 선택한 결과를 9명으로 구성된 이사회에 의해 바뀔 수 있다면 왜 투표에 참여시켰냐”고 반문했다.

또 지난 6월17일에는 인천대학교대학민주화기념사업회에서 ‘법인이사회는 총장 선임 사유를 대학구성원이 납득할 수 있도록 명백하게 밝혀야 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인천대학교대학민주화기념사업회는 “대학민주화정신을 훼손하는 어떠한 행위도 용납할 수 없다”며 “법인이사회는 최종 후보 결정 사유를 대학구성원에게 명명백백하게 밝혀야 할 의무가 있다”고 강조했다.

같은 날 교수 183명이 참여한 인천대학교의 미래를 걱정하는 교수들의 모임에서도 ‘학교 구성원의 총의를 외면하는 것이 이사회의 독선’이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교수들은 “학생들은 학내 민주주의가 죽었다고 선언하고, 학내 민주주의를 지켜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올리는 마당에 더 이상 침묵하고 있을 수 없다”며 “절차상 하자 없다는 말만 되풀이하는 이사진의 밀어붙이기식 강행은 구시대의 적폐”라고 규정했다.

교수들은 “인천대 민주주의를 훼손하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이사회가 총장선임 과정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6월17일에 이어 6월18일 한 졸업생은 인천대 정문 앞 대로변에서 ‘투표결과 무시하고 3위를 총장선임한 이유가 무엇인가’ 항의하는 1인 시위를 하기도 했다. 

인천대총장선임진상규명위원회는 6월18일 오후 8시 인천대학교 정문 대로변에서 제2차 촛불문화집회를 갖는다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