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8월6일 오후 2시 서울 중구 소재 코리아나호텔에서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이라는 주제로 안전문화운동 추진 협의회(이하 안문협)와 함께 ‘제7회 안전문화 포럼’을 개최한다.

안전문화 포럼은 공공기관, 지자체, 안전단체 등 다양한 기관들이 참여해 안전의식 개선 및 우수사례를 공유하는 자리로 2019년 시작돼 7번째를 맞이했다.

작년에는 3년 동안의 안전정책과 현장 사례를 유형화해 ‘안전문화 우수 사례집’을 발간하기도 했다.

이번 포럼에서는 안전문화 활동의 전문성과 실행력 제고를 위해 ‘안전문화 포럼 실무추진단’을 구성하고 현장과의 긴밀한 연계 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안전정책 소개와 함께 전문가의 제언, 현장 우수사례 등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진다.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행정연구원 오윤경 실장과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윤승환 교수의 주제 발표가 진행된다.

오윤경 실장은 ‘안전문화운동 활성화를 위한 추진체계’를 주제로 법적 근거 강화, 민·관 공동 활동 활성화 과제 등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윤승환 교수는 ‘안전문화운동과 관련된 평가제도 연계성 강화’를 주제로 안전문화 활동의 중요성, 국내 재난안전관리 분야 평가제도 현황 및 연계 방안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지정토론에서는 전문가들이 ‘안전문화 활동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주고받는 시간을 갖는다.

행안부는 이번 포럼에서 개진되는 안전문화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앞으로 정책에 반영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안전문화활동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에서는 정재희 민간위원장 주재로 임승빈 교수, 윤여송 교수, 강찬규 교수, 허억 교수, 민동희 과장, 고석 대표, 손삼호 대장, 라정일 부소장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정재희 안문협 민간공동위원장은 “안전문화운동 추진 중앙협의회가 안전문화운동의 민간 컨트롤타워로서 우리 생활 속에 안전의식이 실천될 수 있도록 각 참여 단체들 모두가 선도적인 역할을 해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안전한 사회 실현을 위해서는 정부의 정책적 노력과 더불어 국민 모두의 안전에 대한 실천과 지속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