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제품의 누전은 기계의 고장이나 화재가 발생할 수 있고 감전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하게 된다.

그 예로 정온열선의 누전은 제천스포츠센터 화재로 이어졌던 예가 있다.

최근 세이프투데이는 지엔에스엠(GNSM) 주식회사(대표 서상민)의 메탈히터 제품에 중대한 하자가 있다는 제보를 받고 확인 취재에 나섰다.

◆ GNSM 메탈히터 제품 누전 접지 불량 의혹 = 전기제품은 누전에 의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접지를 해야 한다.

동결방지에 적용되는 메탈히터의 경우 380/220V의 전압을 사용하고 있어 감전의 위험이 상존한다.

세이프투데이는 전문가와 함께 GNSM이 생산하고 있는 GSM-AT-100(100W) 제품의 알루미늄 몸체를 분리해 접지 상태를 확인했다.

GNSM 메탈히터 내부의 접지선(초록색, 노랑색)이 실리콘 충전물에 쌓여 본체에 고정되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다. GSM-AT-200(250W), GSM-AT-60 등 총 4개의 모델을 입수해 확인한 바 모두 동일했고 모두 UL인증 마크가 각인돼 있었다.

GNSM이 배포하고 있는 시방서 Part 3 – 제품사양 중 3-1 일반사항에는 ‘2)제품의 an electric shock을 방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접지를 하여야 한다’고 적고 있다.

◆ 소방, 전기, UL인증 전문가 의견 = 전기분야 전문가에게 제품을 보내 확인한 결과 “전기제품의 접지는 외부에서 오는 전기충격과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몸체에 볼트나 용접 등의 방법으로 밀착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GNSM의 메탈히터는 알루미늄 몸체를 인발해 통으로 만들어져서 제품 내부에 접지를 고정할 방법이 전혀 없다”고 설명했다.

안전인증 분야 전문가는 “GNSM 메탈히터 접지단자는 실리콘으로 쌓여 있고 몸체에 접점이 없어 인체 감전사고의 우려가 상존하고 인체 감전 시 사망사고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제품이 UL 인증을 받은 것이 놀랍다”며 “UL 인증서의 진위여부 파악도 꼭 필요하고 가짜 접지 제품을 판매하는 것도 안전에 큰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UL인증 관련 한 전문가는 “전기제품의 경우 부품의 안전성과 접지를 가장 중요시 한다. GNSM 메탈히터 제품 경우 원천적으로 접지를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GNSM 메탈히터 제품이 UL인증을 받았다고 하는 데 이렇게 접지를 할 수 없는 제품에 UL인증이 부여된 것도 의문이다. 인증서의 자세한 사항은 GNSM에서 공개하지 않으면 알 수 없으나 건물주나 시공사가 요구하면 공개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에는 안전인증을 획득한 제품과 납품되는 제품이 달라 안전사고가 발생한 사례가 다수 있다. 시공 전단계에서 인증 획득제품에 대한 검증이 꼼꼼하게 이뤄져야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 GNSM의 부도덕한 행태 = GNSM의 홈페이지와 제품 소개 자료에는 특허 및 원천기술 보유하고 최고의 제조기술을 적용해 메탈히터를 제조하고 있으며 화재위험 제로(Zero), 감전주의 경고 문구를 넣는 등 안전한 제품임을 홍보하고 있다.  

그러나 이런 의혹이 사실이라면 GNSM 서상민 대표는 유수의 해외 인증서를 내세워 제품의 치명적 위험을 덮고 있고 이런 부도덕한 행태는 국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것이다.

이에 대한 GNSM 서상민 대표의 반론이나 해명을 세이프투데이에 밝혀오면 추가 취재에 나설 예정이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 관련 기사 현황
 
세이프투데이 ‘에프엘 조재진 고소’ 승  
서상민 지엔에스엠 고소 건 ‘무고’ 충분히 소명
http://www.saf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51259

서상민 GNSM ‘무고죄’ 실감할 것 
세이프투데이 서상민 고소장 분석 후 대응 중
http://www.saf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51027

서상민 지엔에스엠 ‘논점 흐리기’ 고소 
세이프투데이 ‘서상민, 조재진 고소 건’ 대응 중
http://www.saf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50856

KC에코물류 ‘메탈히터’ 거짓 해명 
무용지물 GNSM 동파방지시스템 전면 교체
http://www.saf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49235

창고 ‘메탈히터 동결방지’ 무용지물 
평택소방서 ‘KC에코물류 과태료’ 통보
http://www.saf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48671

‘동파, 동결방지 설비’ 성능 엉망 
‘성능 실험’ 설계, 시공, 감리 관계자 요청 참관
http://www.safetoday.kr/news/articleView.html?idxno=50105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