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소방학교는 올해 8월 열린 ‘제25회 전국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경연대회’에서 인천소방학교 소속 이인선 소방위가 연구개발분야 최우수상(1위, 행정안전부장관상)을 수상했다고 8월31일 밝혔다.

올해로 25회째를 맞는 ‘전국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경연대회’는 소방교육훈련 기관의 우수 교수요원 발굴과 육성을 목적으로 매년 중앙소방학교 주최로 열리고 있으며 소방학, 교육학 관련 교수 등 전문가들이 각 시.도 소방학교에서 제출된 논문을 평가해 순위를 선정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전국 소방기관에서 제출된 논문 10편이 경쟁했으며 인천소방학교 이인선 소방위는 ‘무선주파수인식 기술을 활용한 위험물 운반용기(IBC)의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이라는 제목의 연구논문을 제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우수한 연구성과를 인정받아 1위를 차지했다.

인천소방학교는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 소방공무원 교육훈련 경연대회 연구분야에서 1위를 차지해 2년 연속 최우수 연구기관이라는 쾌거를 이루게 됐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시상식은 생략됐다.

이인선 소방위는 “평소 불법 위험물 운반용기 유통의 문제점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던 중에 용기 반출입에 RFID기술을 도입해보면 어떨까하는 아이디어로 연구를 시작했는 데 이런 좋은 성과로 이어져서 감사하게 생각한다”며 “이번 대회를 계기로 앞으로도 연구를 꾸준히 진행해 소방 교육훈련의 질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