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국립소방연구원(원장 이창섭)은 국민 안전과 소방활동 문제해결을 위해 지난 9월4일부터 오는 10월2일까지 2021년도 연구과제를 일반 국민 등을 대상으로 공모하고 있다고 9월14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소방안전에 대한 국민의 다양한 의견을 받아 연구 분야의 영역을 넓히고, 소방정책과 기술개발을 위한 연구 주제로 활용하게 된다.

공모 분야는 △소방서비스 개선과 국민안전 분야 △소방현장 대응 기술 개발 분야 △소방정책과 제도 개선 분야 △화재조사 분야 등으로 국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제출된 연구과제는 연구의 필요성, 정책 부합성, 활용 가능성 등을 검토해 2021년 국립소방연구원 수행과제로 선정하게 된다. 다만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연구개발사업의 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것은 제외된다.

우수과제로 채택된 제안자에게는 국립소방연구원장상을 수여하고 소정의 상품권도 지급한다.

자세한 공모 방법은 소방청 누리집(www.nfa.go.kr)과 국립소방연구원 누리집(www.nfire.go.kr)에서 확인하거나 국립소방연구원 연구기획지원과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이창섭 국립소방연구원장은 “소방 관련 단체뿐만 아니라 안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도 많이 참여해 달라”며 “이번 공모로 시대적으로 필요성이 높은 연구과제가 많이 제안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창섭 원장은 또 “국립소방연구원은 ‘현장에서 듣는 연구로 더 안전한 세상을’이라는 기관 목표로 구급차량 장비 소독 효과성 연구, 소방시설 작동상태 모니터링 시스템 연구 등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