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는 전국 244개 자치단체가 갖고 있는 모든 향토자원과 지역정보는 물론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 체험거리, 배울거리 및 재밋거리를 한곳에서 통째로 볼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지역진흥재단(이사장 남효채)은 전국 지역정보를 한곳에 수록한 대한민국 유일의 '지역정보 포털(www.oneclick.or.kr)'을 구축해 오는 7월14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7월1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지역정보 포털에서는 여행정보, 문화행사, 향토문화, 지역자료 등에 대한 전국의 종합적인 정보가 제공되고 시도가 인증한 특산품도 이곳에서 검색, 비교해서 구매할 수 있다.

참여활성화를 위해서는 여행후기, 여행일정, 지역퀴즈 등 다양한 코너를 마련하고 생생한 지역정보를 제공한다.

또 스마트폰 사용자도 사용하기 편리하도록 모바일용 웹(Web)과 앱(App)을 제공한다. 모바일앱은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지역정보포털”을 검색하면 다운받을 수 있다.

아울러 지역일자리 창출을 위한 행정안전부 프로젝트인 지역공동체활성화 포털과 5만여 건의 향토자원DB도 함께 서비스 된다.

한편 남효채 한국지역진흥재단 이사장은 “포털 시스템에서 개인정보 보호와 이용자 편의를 위해 웹접근성 및 검색기능을 강화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관광코스와 연계해 전국 각지의 지역을 소개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효자 노릇을 하는 포털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세이프투데이 한영진 기자(jake@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