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주 국회의원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이하 조세연)이 최근 공개한 <지역화폐(지역사랑상품권) 도입이 지역경제에 미친 영향> 연구보고서 서문에 실린 실증분석 주제에 관한 연구가 모두 빠져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에 돌입하면서 연구자 스스로 계획했던 실증분석 5개 주제가 실제로는 전혀 이뤄지지 않은 것이다. 이에 조세연은 해당 실증분석 주제가 실린 서문 부분을 “삭제하겠다”라고 밝혀, ‘총체적 부실 연구’라는 지적을 피하기 어려워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소상공인 비례대표 이동주 의원은 9월28일 공개한 조세연 보고서 전문분석 결과에 따르면 해당 보고서 7페이지 서문에는 총 5개의 실증분석 주제가 기재돼 있다고 9월29일 밝혔다.

이는 ‘1) 소상공인으로의 매출 이전효과 2) 지역경제의 외부유출 감소 3) 인접 지자체 지역화폐 발행 유도 효과로 인한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4) 소비자 후생 변화 5) 지역화폐 발행으로 인한 관리 및 보조금 비용, 이로 인한 사중손실 규모’ 등이다.

이 같은 실증분석은 보고서의 핵심 주장인 ‘지역화폐는 소상공인으로의 매출 이전효과가 미비하고, 지역경제 외부유출 감소로 인접지역이 피해를 입히며, 이에 따라 인접지역이 모두 지역화폐를 발행하게 돼 소비유출 차단 효과가 사라지고, 소비자 후생이 떨어지며, 결국 관리와 발행을 위한 비용만 손실로 남는다‘는 결론을 뒷받침하기 위한 핵심 연구 과제다.

문제는 연구보고서 어디에도 이 같은 실증분석 결과가 나와 있지 않다는 점이다. 보고서 41페이지부터 나오는 실증분석 결과 부분에는 ‘지역화폐 도입이 소상공인의 매출에 미치는 영향’, ‘지역화폐 도입 효과의 이질성’(특정 업종에만 효과 발생)이라는 주제만 제시돼 있다.

이 두 가지는 애초 제시한 실증분석 주제와 완전히 다른 주제다. 애초 연구자가 스스로 세운 실증분석 주제에 관한 연구가 전혀 진행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다.

이 같은 지적에 대해 조세연 측은 이 의원실과 통화에서 “애초 연구를 시작할 때는 그런 부분에 실증분석이 필요하다고 생각해 서문에 적었지만, 결과적으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아 서문 부분을 삭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실증분석이 이뤄지지 않았다면, 보고서에는 ‘인접지역 소비감소’, ‘소비자 후생손실’, ‘발행 및 관리 비용 손실’에 관한 실증 없이 이론만 남게 된다.

이동주 의원은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실증분석이 이뤄지지 않은 이유를 설명하지 않고 손쉽게 주제가 제시된 부분을 삭제하겠다는 것은 조세연 스스로 ‘부실 연구’라는 것을 실토하는 꼴”이라며 “매출 증가 효과를 분석한 데이터 역시 지역화폐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2019년 이후 데이터가 빠져 부적절하고 인접지역 매출감소를 입증하기 위한 이론 모델 역시 현실적으로 타당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