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1월6일 저녁부터 1월7일 새벽까지 많은 눈이 내리고 서울 전역에 한파경보가 발효됨에 따라 서울시는 24시간 상황실을 가동하고 제설작업과 취약계층 보호에 힘쓰고 있다.

한파경보는 아침 최저 기온이 영하 15도 이하인 상태가 2일 이상 지속될 것으로 예상될 때 발효되며 서울에 한파 경보가 발효된 건 2018년 1월23일 이후 3년만이다.

서울시, 25개 자치구, 유관기관 등은 한파로 인한 시민피해가 없도록 ▴상황총괄반 ▴생활지원반 ▴시설복구반 ▴농작물대책반 ▴구조․구급반 등 총 8개반 구성된 '한파 종합지원상황실'을 가동 중이다.

특히 홀몸어르신, 노숙인, 쪽방촌 거주자 등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독거어르신 3만여명 대상으로 2768명의 생활관리사와 전담 사회복지사가 안부를 확인하고, 방문간호사들이 건강상태를 살핀다.

또 쪽방촌 취약주민 특별보호를 위해 매일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노숙인 보호를 위해 24시간 노숙인 위기대응콜을 운영한다. 야외 취약지역 상시 순찰을 강화하고 1일 최대 745명 보호 가능한 응급 잠자리도 제공한다. 

건설공사장 등 야외작업장 안전관리를 위해 필요시 제한하고 지도‧감독도 강화한다. 임시선별소 56개소도 1월7일부터 1월11일까지 오전 11시 ~ 오후 3시까지 단축 운영한다. 

시는 1월7일부터 수도계량기 동파 심각 단계를 발령하고 일일 수도계량기 교체 투입인력을 164명으로 증원해 긴급 복구 중이며 현재까지 324건을 복구 완료했다.

기상청 예보에 따르면 당분간 찬 대륙 고기압의 확장으로 강추위와 강풍이 지속되다가 1월10일 낮부터 기온이 상승할 것으로 보고 있다.

한편 1월6일 저녁부터 1월7일 새벽까지 서울에 최대 13.7cm(서초)의 눈이 내렸으며 한 시간당 7cm의 폭설로 인해 시는 제설대책 2단계로 상향하고 비상근무에 들어갔다.

시는 제설작업을 위해 2만4천여 명의 인원을 투입했으며 총 815대의 장비와 7551톤(8톤트럭 944대 분량)의 제설제를 투입하는 등 아침 출근길 시민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밤샘 제설작업을 실시했다.

시는 1월6일 오후 4시 제설대책 1단계 근무를 발령하고 오후 5시 인천, 강화 등 서해안 강설이 시작되자 제설제 상차 및 차량을 전진 배치하고 오후 6시30분까지 사전 제설제 살포를 실시한 직후 눈이 강하게 내려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2단계 근무로 상향하는 등 제설대책을 강화했다.

이날 시는 강설 전 사전 제설제를 살포했으나 5cm 이상 눈이 일시에 내려 눈이 쌓이면서 사전 제설제 효과 감소와, 퇴근시간대와 맞물려 정체되면서 제설차량 운행에도 어려움을 겪었다.

현재 서울지역 강설은 종료됐으나 이면도로 등의 제설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서초~강동 등 눈이 많이 내린 지역에 남아 있는 잔설과 언덕길, 교량 진출입로 등 제설 취약지역을 중점으로 제설작업을 집중 실시하고 있으나, 다음주 화요일까지 영하 8~17℃ 정도의 한파가 지속되어 잔설·결빙 제거작업도 약 4일 정도 더 걸릴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시는 1월6일 저녁부터 중부지방에 내린 눈으로 오늘 출근시간대 대중교통을 증회 운행한바 있으며, 이후에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이 많을 것으로 예상돼 1월7일과 1월8일 대중교통 출퇴근 집중배차시간을 30분 연장 운행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하철은 평소보다 출근시간대 36회 늘려 운행할 예정이고 퇴근시간대는 비상대기 전동차 7편성 추가 투입을 포함하여 27회 늘려 운행할 예정이다.

시내버스도 전 노선 모두 출퇴근시간대 최소배차간격 운행을 30분 연장해 노선별로 증회 운행하며 코로나19로 인한 야간감축운행은 한시적으로 해제해 증회운행을 시행할 예정이다.

경사로와 구릉지 등을 운행하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조속한 정상 가동을 위해 시‧조합 및 운수업체 등과 제설작업 미비 구간을 파악하고 있으며, 현장여건 파악과 동시에 시‧자치구 간 조속한 협업을 통해 제설작업 완료 및 버스의 정상가동을 도모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운영, 도로통제 및 돌발 상황 등은 서울교통정보센터 토피스 누리집(http://topis.seoul.go.kr/), 트위터(@seoultopis),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 등을 통해 지속 안내될 예정이다.

한편 시는 갑작스런 폭설로 인해 시민들에게 대중교통 이용 당부와 내 집 앞 눈치우기 협조 등의 내용을 재난문자를 통해 실시간 시민에게 안내했다.

시는 관 주도의 눈치우기에는 한계가 있는 만큼 시민도 내 집 앞 눈치우기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서울시청 한제현 안전총괄실장은 “짧은 시간에 집중된 폭설과 퇴근길 교통상황이 맞물리면서 많은 시민이 큰 불편을 겪었다”며 “현재 이면도로, 결빙도로 등 신속한 제설작업으로 더 이상 불편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제현 실장은 또 “한파 취약계층 보호에도 힘써 추운 날씨에 피해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