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방시설협회(회장 김은식)는 한국화재소방학회, 한국소방기술사회, 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와 함께 지난 2월17일 협회 1층 회의실에서 ‘소방기술자 공사 및 현장안전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월18일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김은식 한국소방시설협회 회장, 최돈묵 한국화재소방학회 회장, 이승철 전국대학소방학과교수협의회 회장, 윤성도 한국소방기술사회 부회장이 참석했다.

그간 소방시설공사 현장에서 소방기술자의 시공·설계·감리 및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전문성이 떨어져 기술력 향상이 절실하다는 건의가 많았다.

이에 협회는 ‘소방기술자 전문성 향상 및 공사현장 안전교육’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기관 간 상호 협력과 더 나아가 소방시설업의 경쟁력 제고 및 양질의 소방기술자 배출로 품질시공 기반을 형성해 국민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 내용은 소방기술자 전문교육 운영 시 교수요원 및 권역별 강의실 확보 협조, 공사현장 실무가 반영된 교육개발의 자문 등이다.

김은식 회장은 “소방시설의 품질 확보는 소방기술자의 현장 실무능력과 긴밀한 관계를 갖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문성 향상 교육이 없어 소방시설의 품질시공에 어려움을 겪었다”며 “이번 협약을 초석으로 협회와 유관단체 간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해 소방시설 시공 및 공사현장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양질의 소방기술자를 배출하는 데 큰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세이프투데이 윤성규 기자(sky@safetoday.kr)

저작권자 © 세이프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